얼마전 월드컵에 참가한 한국대표팀을 응원하기 위해 밤 잠 설친 분들 많으실겁니다. 새벽에 중계된 경기를 보고 난 후 출근해서 컴퓨터 모니터를 보고 있자니 눈에 피로를 호소하게 되는데요.
이와 더불어 여름철에는 급격하게 온도가 상승하면서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계절이기 때문에 유행성 결막염과 급성 출혈성 결막염(아폴로 눈병) 등 안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눈 건강에 각별히 신경써야 할 시기입니다.
그런데 여름철 많이 찾는 냉면, 팥빙수, 에어컨 바람이 눈 건강을 해치는 요소인 사실 알고 계시나요?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냉면, 팥빙수, 에어컨 바람이 여름철 눈 건강을 해치는 요소로 꼽았는데요. 안구전문의 김진국 원장은 "에어컨은 눈을 건조하게 한다. 에어컨 바람 속에 먼지와 세균이 많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다"며 "에어컨 필터를 자주 갈아주고 장시간 이용을 자제하면서 얼굴에 직접 에어컨 바람을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눈 전문 한의사 김정희 원장은 냉면과 팥빙수 섭취에 대해 "몸이 차가워진 상태에서 찬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장기가 차가워져서 몸에 열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며 찬 음식으로 인해 체내 온도가 내려가면 눈까지 열 에너지 전달이 어려워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여름철은 자외선이 강해 눈 건강을 해치기 쉬운 계절인데요. 망막을 보호하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루테인이란 안구 속 망막 중심에 있는 황반의 구성 성분으로 나이가 들 수록 루테인 섭취가 필요합니다.
특히 루테인은 노랑.녹색 식품에 많이 들어가있는데요. 루테인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음식은 케일, 바나나, 달걀, 당근 등이 있습니다. 이때 케일을 생으로 먹거나 당근을 익혀서 먹으면 루테인 함량이 증가한다고 하네요.
또한 체질과 상관없이 시력회복과 함께 노안 극복에 좋은 '명안주스' 레서피를 소개했습니다.
명안주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마 50g, 블루베리 50g, 당근 100g, 사과 100g, 물 100g 준비해주시고요. 이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기만 하면 완성됩니다.
눈 건강이 망가지기 쉬운 여름철, 이젠 음식으로도 눈을 보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