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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문 회장은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석유산업 미래전략 포럼'에서 "석유산업의 지속을 위해선 탄소감축에 대한 고민과 함께 다른 에너지 자원과의 융·복합화 전략이 필요하다"며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수소경제의 핵심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우리나라의 전력시장은 중앙 집중형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왔다. 이에 대규모 발전소 건설에 대한 지역 주민의 수용성 문제가 확대되고, 송전탑 건설에 따른 사회적 갈등 또한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문 회장은 "자연스럽게 수요지 인근에서 생산, 소비가 가능한 분산전원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풍력이나 태양광 같은 재생에너지 생산이 어려운 곳에 수소 기반의 소규모 연료전지의 보급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회장은 "전 세계는 심각한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를 겪으면서, 친환경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분산전원 시스템에 주목하고 있다"며 "대도시에 전력 수요가 집중되어 있는 우리나라 또한 도심의 미래 발전원으로써 수소를 기반으로 하는 분산전원을 활용하려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도심에 있는 주유소들의 폐업이 이어지는 가운데 전기차나 수소차 충전소가 적기에 확충되지 못하면 수송부문의 에너지 전환이 큰 난관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그는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교통과 물류 요지에 소규모 연료전지를 설치하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이 수소경제·석유산업의 대표 협력 모델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했다.
문 회장은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기존의 주유소나 LPG충전소 기능에 더해, 전기차 및 수소차 충전, 태양광 및 연료전지 발전까지 가능한 미래형 융복합 에너지 공급 설비로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빠르게 증가하는 친환경차량 충전수요를 적기에 대응할 수 있고, 연료전지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고 현장에서 바로 소비할 수 있기 때문에 수소경제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 정유업계, 유관 기관 등이 함께 고민해 법 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