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1월 서울 종로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뉴스타트프로그램 기획강좌가 진행되고 있다. 방송대는 이달 16일 ‘교육인 중년 여러분 힘드시죠: 앞선 4050에게서 희망을 듣다’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한다. |
아시아투데이 류용환 기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오는 16일부터 4050세대의 제2의 인생 준비 프로그램인 프라임칼리지 겨울방학 강좌를 개설한다.
지난해 4월 첫 선을 보인 방송대 프라임칼리지는 경력전환 및 전직준비, 인생설계, 창업, 자격증 취득, 귀농 등 34개의 교육 과정을 운영해 수강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교육과정은 방학 기간을 고려해 기존 평생교육과정 일부가 개설됐으며 원격교육 등을 통해 진행된다.
생애주기 및 생애학습의 이해, 제2인생기의 이해 Ⅰ·Ⅱ, 귀농귀촌의 이해, 도시농업 과정, 창업가 정신의 이해와 창업실무, 사례로 배우는 유형별 창업전략, 책을 활용한 영어수업1, 어린이 중국어·유아중국어 등의 교육 과정이 선보인다.
평생교육과정으로는 주택관리사·공인중개사 자격증 준비과정, 리포트작성법, 논문작성법, 영어글쓰기 과정이 원격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방송대 프라임칼리지는 교육과학기술부 지원에 따라 80% 할인된 수강료가 책정돼 3학점(1학점당 6만원 기준) 교과목의 실수강료는 4만500원(수업료 4500원 포함)으로 상당히 저렴한 비용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추고 있다.
평생교육과정의 교과목은 각각 별도의 수강료가 책정돼 있어 지원 시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모집대상은 각 교육과정에 관심이 있는 자로 고졸자 이상의 학력을 갖췄다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제2인생대학’으로 개설된 ‘생애주기 및 생애학습의 이해’ 과목은 제2인생을 준비하는 4050세대 성인들의 현 주소를 진단하고 인문학적 이해의 폭을 넓히는 교육이 진행된다.
‘제2인생기의 이해Ⅰ’은 건강, 관계, 주거의 이해 등을 주제로 교육에 참가하는 4050세대의 상황과 여건에 맞춰 구체적인 준비 과정을 마련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과정은 신체적 노화와 건강,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관리, 사회적 노화와 인간관계, 성공하는 대화법 등 개인과 사회적 활동에 따른 제2인생 준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제2인생기의 이해Ⅱ’는 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제2인생 설계에 중요한 경제활동, 사회참여, 여가 등에 대한 내용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귀농을 준비하는 4050세대를 위한 교육과정도 선보인다. ‘귀농귀촌의 이해’ 과목은 귀농귀촌의 부적응 또는 적응 사례를 바탕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이 과정에는 유상오 그린코리아컨설팅 대표, 박종관 전국귀농운동본부 상주지원센터장, 귀농인 김광화씨 등 실제 귀농에 관련된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한다.
귀농을 준비하거나 관심있는 4050세대를 위해서 ‘도시농업과정’도 진행된다. 상자텃밭, 전통농업, 김장농사 등 귀농을 도시에서 체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론 중심의 창업과정을 사례와 사업계획 등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창업가 정신의 이해와 창업 실무’, ‘사례로 배우는 유형별 창업 전략’ 과목은 기초와 실무를 동시에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창업 실무는 다양한 창업 유형의 특징과 준비방법을 숙지하는 전략적 이해를, 창업 전략은 다양한 창업사례를 분석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과정을 찾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시니어창업, 청년창업, 1인 창조기업 등 각종 지원제도에 대한 교육이 중점적으로 진행된다.
영어독서지도·중국어한자지도 교육 과정에는 영어 중국어 교육 현장의 전문가들이 교수법 등을 강의한다.
영어독서지도·중국어한자지도 교육 과정은 한국국공립대학 평생교육협의회에서 주관하는 민간자격증 시험과목이다. 올해 1월 개강 과목(2과목)과 3월 개강 과목(1과목)을 연이어 수강하면(총 3과목) 오는 9월의 제1회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다.
양안나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연구원은 "영어독서지도사과정은 유치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분, 자녀의 영어 독서 지도를 직접 하고자 하는 분들이 영어교육역량을 향상하고자 할 때 수강하면 좋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영어 독서지도 방과 후 교사로 활동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린이 중국어/한자 지도사 자격증 취득으로 어린이 중국어/한자 지도사로 활동할 수도 있다. 지난 학기 수강생분들 중에는 손자나 자녀의 중국어 지도를 직접 하고자 수강하는 분들도 있었다. 직접 중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방송대 프라임칼리지 겨울방학 교육과정 중에서 ‘교육인 중년 여러분 힘드시죠: 앞선 4050에게서 희망을 듣다’라는 오프라인 강좌는 오는16일 서울 종로구 방송대 대학로캠퍼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