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한뼘다이어트] 실내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밴드 운동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140512001037161

글자크기

닫기

방정훈 기자

승인 : 2014. 05. 12. 18:32

밴드 운동

 매일 앉아 생활하는 직장인과 학생, 집안일에 분주한 주부 등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한 간편한 실내 운동기구 '밴드'가 최근 눈길을 끌고 있다.


밴드는 고무재질의 탄성을 이용한 운동 도구로써 중량과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아 언제 어디서든 쉽게 운동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밴드는 운동하는 사람의 능력에 맞게 총 7가지 색(노란색-빨간색-초록색-파란색-검정색-회색-금색)으로 나뉘어 있다.

노란색은 어린이와 노약자, 빨간·초록색은 여성, 파란·검정은 남성, 회·금색은 운동선수에 적합하다. 여성은 대부분 빨간색을 남성은 대부분 파란색을 많이 사용한다.

밴드는 어깨·등·팔·가슴·다리 근력 운동에 효과적이다. 각 운동마다 15회씩 총 3세트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이때 호흡은 수축(힘을 쏟을 때)시 내쉬고 이완(힘을 풀 때)시 들이마신다.

어깨 운동법은 ①밴드 중앙을 발로 밟고 선다. ②밴드의 양 끝을 손으로 잡은 채 차렷 자세를 취한다. ③ 팔을 수평이 되도록 올린다. ④ 차렷 자세로 천천히 되돌아온다.

등 운동법은 ①바닥에 발을 쭉 펴고 앉는다. ②허리를 꼿꼿이 펴고 밴드 양 끝을 손으로 잡은 채 
밴드 중앙을 발에 건다. ③팔꿈치를 최대한 옆구리 쪽으로 붙이고 두 손을 몸쪽으로 최대한 끌어당긴다. ④허리를 꼿꼿이 유지한 채 당겼던 팔을 앞으로 쭉 펴준다.

팔 운동법은 ①밴드 중앙을 발로 밟고 선다. ②밴드의 양 끝을 손으로 잡는다. ③어깨부터 팔꿈치까지 고정하고 팔꿈치 아래쪽 만을 움직여 양손을 가슴 쪽으로 당긴다. ④당겼던 팔을 천천히 펴주면서 시작 자세로 되돌아온다.

가슴 운동법은 ①허리를 곱게 펴고 의자에 앉아 밴드 양 끝을 손으로 잡는다. ②밴드를 등 뒤로 걸친 후 팔꿈치는 몸 뒤로 보낸다. 이때 손등은 위쪽을 향하도록 한다. ③두 팔을 동시에 가슴 앞쪽으로 밀어준다. ④당겼던 팔을 천천히 펴주면서 시작 자세로 되돌아온다.

다리 운동법은 ①누운 채로 밴드 양 끝을 잡고 한쪽 발에 밴드를 건다. ②다리를 쭉 편 뒤 위로 올린다. ③손으로 밴드를 천천히 당겨준다. ④당겼던 팔과 다리를 천천히 펴주면서 시작 자세로 되돌아온다.

방정훈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