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거리는 도보로 이용해달라." "공무원, 초중고생은 1시간 늦게 출근, 등교해라."
택시의 대중교통 편입에 반발한 버스업계의 전면 파업으로 서민들의 발이 묶이게 생겼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연합회)는 택시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대중교통법)' 개정안이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22일부터 무기한 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최대 4만8000여대에 이르는 전국 버스들이 22일 오전 4시30분 첫차부터 운행이 중단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됐다.
연합회측은 이날 법사위 통과소식 확인 후 곧바로 보도자료를 내고 "전국 버스 노·사는 정치권이 국민 불편을 안중에 두지 않고 법안 처리를 강행한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운행 중단 방침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연합회의 한 관계자는 "정치권이 대선을 앞두고 표심을 의식해 정부와 국민, 버스업계 모두의 의견을 무시한 채 법안을 강행처리한 것에 분개한다"며 "전날 결의한 대로 내일 첫차부터 운행을 무기한 중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전국 시내버스와 시외버스 등 노선버스는 총 4만3000대, 종사자는 10만명으로 추산된다.
이번 운행 중단에는 전국의 마을버스 4000대, 2만명도 참여 의사를 밝혀 모두 약 4만8000대의 버스와 최대 12만명의 버스업계 종사자들이 운행 중단에 가담할 전망이다.
전세버스와 관광버스, 고속버스 등은 동참하지 않는다.
정부는 버스 운행중단에 대비, 지하철 운행횟수와 시간을 연장하고 전세버스를 투입하는 등의 대책을 내놨다.
국토부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서울·부산 등 지하철이 있는 6개시에서는 출퇴근 시간대 임시전동열차를 추가로 투입하고 막차시간을 1시간 연장하는 등 지자체별 여건에 맞는 별도의 대응계획을 수립·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운행중단에 참여하지 않는 마을버스는 증회·연장운행하고, 전세버스도 시내 주요 구간에 투입할 계획이다.
전세버스는 서울시 600여대, 경기 1900여대 등 전국적으로 7600여대를 투입키로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운송대책은 전국적인 버스운행 중단의 공백을 메우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국토부가 지난해 발표한 제2차 대중교통 기본계획 자료에 따르면 버스의 수송분담율은 100만명 이상 도시 기준 평균 31%로 지하철(22.9%)을 상회한다. 가장 수송분담율이 높은 것은 자가용(36.4%)이며, 택시(9.4%)가 가장 낮다.
지자체별 버스 수송분담율은 서울 31%, 부산 34.5%, 대구 26.6%, 수원이 35%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체버스 투입은 평시 버스의 5분의 1 정도 수준에 불과하고 지하철 증차로도 어느 정도 공백을 채우겠지만 역부족인 것은 사실"이라며 "관계부처와 협조해 공무원·공기업 직원들의 출근 시간과 초·중·고 학생들의 등교시간을 1시간 늦출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