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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금융사고 책임분담 제도는 비대면 거래 과정에서 발생한 금융사기에 대해 은행과 고객 간 책임을 합리적으로 산정하고, 고객의 피해 보상을 지원하는 제도다. 기존에는 영업점에서만 신청이 가능했지만, 인터넷뱅킹으로 확대했다. 이를 통해 고객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는 설명이다.
신청은 KB국민인증서 및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등으로 가능하며, 신청 후에는 인터넷뱅킹에서 실시간으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서비스 이용 현황과 신청 건수 등을 분석해 'KB스타뱅킹'에 해당 서비스의 도입도 검토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금융사기 예방과 피해 지원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등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금융사고 예방 및 범죄 경각심 고취를 위해 경찰청과 협력해 'KB국민 지키미 상' 포상 제도를 3년째 운영하고 있다. 국민은행 관련 전화 금융사기 피해 예방 및 범인 검거에 유공을 세운 국민 10명을 매년 선정해 'KB국민 지키미상' 증서 및 포상금 100만 원과 경찰청장 감사장을 수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