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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에 따르면 미국 조지타운대의 맥도너 비즈니스스쿨 존 제이콥스 교수는 최근 기고한 칼럼에서 “삼성이 회사를 살리려 갤럭시노트7을 희생한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이 희생은 갤럭시노트7에 대한 것일 뿐만 아니라 삼성 브랜드 그 자체, 고객과이 관계를 위한 것”이라며 “현명하고 비용 효율적인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제이콥스 교수는 “갤노트7은 시장에서 재빨리 사라진 불량 제품으로, 모든 사람에게서 잊힌 제품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삼성은 전체 브랜드를 위해 갤노트7을 희생해야 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한 기업의 브랜드는 고객들과의 약속”이라고 전제한 뒤 “우리는 모든 기업이 실수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기업이 실수를 어떻게 다루는지에 따라 신뢰의 유지 여부가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제이콥스 교수는 이번 일로 삼성은 당연히 스마트폰 고객을 잃게 될 것이라면서도 TV, 컴퓨터 등 다른 제품군에서는 의문을 표했다. 단기적으로는 고객을 잃을 수 있겠지만 이번 조치는 먼 미래를 내다본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누군가는 갤노트7 단종 조치가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확신할 수 없다면 기업은 시장에서 제품을 철수하고 후속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