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차원의 에너지 통합관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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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소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난달 기준 3만9216대로 4만대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차종별로는 넥쏘 등 승용 수소전기차가 3만7227대·수소전기버스가 1939대·수소전기트럭 50대 등이다.
국내 수소전기차는 2018년 승용 수소전기차인 '넥쏘'가 출시되면서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2년 만인 2020년에 누적 보급대수 1만대를 넘어섰으며 2023년에는 3만대에 도달하는 등 수소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넥쏘 후속 모델인 '디 올 뉴 넥쏘' 출시와 함께 환경부가 승용차 1만1000대·수소버스 2000대에 대해 7218억원의 구매 보조금을 확정함에 따라 수소전기차 보급은 5만대를 넘어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심 충전 인프라 확충 절실
하지만 수소전기차가 5만대를 넘어 대중화 초입단계까지 진입하려면 이용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내연기관 차량처럼 원활하게 수소전기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도심 충전소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국에 설치된 수소충전소는 현재 기준으로 총 218개소이다. 지역별로는 경기가 38개소로 가장 많았으며 경남 23개소·충북 22개소 순이다. 서울은 여의도 국회의사당 등 9곳이 있다. 일부 도심 충전소는 이용자의 충전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예약제를 운영 중이다.
최근 현대차가 상대적으로 설치 제약이 적은 '고압 이동형 수소충전소' 개발을 완하고 도심 수소충전소 확충 발판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정부·지자체에서도 충전사업자의 도심 내 부지확보와 경영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세제혜택 등의 지원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수소산업 전문가는 "도심 충전소를 전국 관공서·정부기관·공기업 등에 최우선으로 설치하면 대폭 늘릴 수 있다"며 "수소전기차 고객들의 편의가 획기적으로 높아질 뿐 아니라 이용자 증가로 충전사업자들의 재무상태도 개선돼 충전소 확대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차원의 에너지 통합관리 필요
수소공급망 관리도 수소전기차 5만대시대 도래에 앞서 해결해야 할 문제다. 수소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되려면 수소 생산·수송·유통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안정화가 선행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소도 전기·도시가스와 같이 국가차원의 에너지 통합관리가 요구된다.
현재 국내 수소 유통망 관리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석유관리원·한국가스공사 등 여러 부처와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으나 수소에너지 가격 안정화를 목적으로 공급망 전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전담 기관은 없는 상황이다.
가스와 전력의 경우 국제 에너지 시세가 폭등하더라도 한국가스공사·한국전력공사 등 공기업이 요금 조정·수입선 다변화 등의 시장 개입을 통해 국내 공급 가격 안정화에 나서지만 수소에너지는 공급과 유통과정에 민간 비중이 높고 정책 개입 수단이 제한적이다.
이 때문에 외부 충격 시 공급 불안정성과 수소 유통단가가 큰 폭으로 흔들릴 가능성이 구조적으로 존재한다.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일본·중국 등은 수소를 중요한 대체 에너지원으로 지정하고 수소를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국가차원의 전담 기관이 있다.
일본은 경제산업성 산하 자원에너지청에서 수소 정책을 실질적으로 총괄하며 정부의 보조금 등의 정책적 지원 아래 25개 자동차 제조사 및 인프라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JHyM'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 유지·보수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미국은 에너지부(DOE)에서 수소 관련 정책 수립·연구개발·민관 협력사업 등을 담당하고 있다. 2023년 6월 '국가 청정수소 전략 및 로드맵'을 공개한데 이어 10월에는 16개 주에 걸친 7개의 '지역 청정수소 허브 프로젝트(H2허브)'를 선정하고 총 70억 달러를 지원키로 했다.
중국은 국가에너지국에서 수소를 비롯한 신에너지 정책 전반을 총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8일에 개최된 제14기 전국인민대표회의 12차 회의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에너지법'이 최종 통과돼 올해부터 수소를 에너지로 격상시켜 국가차원에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산업계 관계자는 "수소전기차가 5만대를 넘어 대중화 단계에 돌입하려면 구매 보조금은 물론 충전인프라와 수소가격 등 이용자의 총보유 비용 관점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수소 밸류체인 전과정에 걸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장기 목표와 안목 아래 수소의 공급·가격 관리 주체를 일원화하고 수소와 수소전기차 수요 확대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가차원의 수소에너지 전담 기관 신설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