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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구에 따르면, '노면 하부 공동조사용역'을 통해 매년 도로 아래 보이지 않는 위험 요소를 지표투과 레이더(GPR)로 정밀 탐사하고 있다. 5개년 계획에 따라 구 전역을 사각지대 없이 조사하며, 위험 요소 발견 시 즉시 복구 조치를 시행한다.
땅꺼짐 현상은 지하 토사가 유실되거나 지하수 변화 등으로 생긴 빈 공간(공동)이 지표면에 드러나는 사고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주요 원인은 하수관 손상(45.5%), 되메우기 불량(18.0%), 굴착공사 부실(9.8%) 등의 순이다. 다만, 최근 대형 싱크홀 사고의 경우 대규모 지하공사가 원인이라는 지적도 적잖아 서울시는 지난 23일 '지하공간 관리 혁신안'을 통해 특히 대형 지하철 공사장 인근에 GPR 검사를 월 1회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그 지반 정보 결과를 공개하기로 했다. 또 상·하수도 개량 예산과 조직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구는 지난 2년간 약 216km에 대한 조사를 통해 총 22곳에서 공동을 발견하고 신속히 보수해왔다.
특히 지난해 9월 갈월동 남영삼거리 인근에서는 직경 0.4m, 깊이 1m의 공동을 사전에 발견해 긴급 보수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했다. 올해는 총 87km 구간을 대상으로 5월 초부터 본격적인 공동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구 전체 하수관로(373km) 중 65%인 244km가 30년 이상 된 노후 관로이며, 50년 이상 된 구간도 약 49.6%에 달한다. 이에 구는 노후 하수시설 정비를 중점 추진 중이다. 최근 5년간 총 897억 원을 투입해 75km를 정비했으며, 올해도 157억 원을 들여 11.2km를 추가 정비할 계획이다.
특히 올 3월에는 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역 내 30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로 110km와 도로상 하수맨홀 9799곳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을 활용해 관 파손, 관 이격, 다른 지장물 관통 여부 등을 점검하고, 하수맨홀은 상태에 따라 4단계로 등급을 부여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한 관내 총 32개소의 지하개발 사업장에 대해 지하안전영향평가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주변 도로와 지하 시설물에 대한 지반 탐사를 병행해 지반침하를 예방하고 있다. 대형 굴착공사 현장에 대해서도 정기적인 안전 점검과 지반 탐사를 실시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올해 땅꺼짐 사고 대응을 위한 예산으로 총 70억 원을 확보했다"며, "위험 지역에 대한 주기적인 순찰과 선제적인 조치로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땅꺼짐은 눈에 보이지 않는 위협이지만, 사전 대응과 철저한 관리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구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도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