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구직·채용 AI 활용하는 기업들…알바천국·리모트 주목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424010014840

글자크기

닫기

박진숙 기자

승인 : 2025. 04. 24. 16:49

알바천국, 'AI 자기소개서 서비스' 오픈
구직자 최적화 자기소개서 초안 작성해줘
구직자 42% 구직 활동에 AI 사용해
글로벌 HR 플랫폼 리모트, '리크루트' 출시
AI가 지원자 매칭, 'AI 지원자 검증' 제공
AI(인공지능)
AI(인공지능)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구직·채용 시장에서도 AI가 대세다. AI를 활용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서비스, AI 기술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솔루션 등이 속속 나오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알바천국은 구직자 개인 맞춤형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주는 'AI 자기소개서 서비스'를 오픈했다. AI 자기소개서 서비스'는 구직자의 이력서와 직접 선택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구직자 개인에 최적화된 자기소개서 초안을 생성해 주는 서비스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구직자들은 AI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아르바이트를 알아보고 있는데, 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AI를 활용한 구직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다"며 "이들은 AI 추천 공고를 통한 채용 정보 탐색뿐만 아니라 이력서 및 자소서 작성에도 AI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AI 자기소개서 서비스'를 오픈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알바천국이 알바 구직자 445명을 대상으로 AI 구직 관련 조사를 진행한 결과, 42%는 구직 활동 중 AI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AI 공고 추천을 통한 채용 정보 탐색'(51.9%)이 가장 많았으며, 'AI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33.2%)이 뒤를 이었다. '구직 공고별로 필요한 기술 및 자격 요건을 파악'(8.0%)하거나 예상 질문 및 답변을 확인하고 모의 면접을 연습하는 등 '면접 준비'(6.4%) 과정에서 AI를 활용한다는 답변도 있었다.

AI로 알바를 구하는 구직자 절반가량(48.1%)은 AI를 통한 알바 구직 활동이 합격률을 높인다고 답했는데, 합격률 상승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AI 구직 활동으로는 'AI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40.0%)을 꼽았다.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에 AI의 도움을 받다 보니, 구직 시 AI 활용에 긍정적이란 응답은 89.2%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이유로는 '보다 효율적인 구직 활동을 할 수 있어서'(61.7%,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구직에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47.6%), AI로 개인의 구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28.2%)는 이유가 그 뒤를 이었다.

알바천국 AI 구직 설문 이미지
AI 구직 설문 이미지./알바천국
구직자뿐만 아니라 기업도 AI 기술로 자사에 적합한 인재를 빠르게 찾아 채용하고 있으며, 지원자에 대한 검증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HR 플랫폼 '리모트'(Remote)는 AI 기술을 통해 기업이 빠르게 적합한 인재를 찾아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채용 서비스 '리크루트(Recruit)'를 출시했다.

리모트 관계자는 "리크루트는 고도화된 AI 기술을 통해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인재풀에서 빠르게 적합한 인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다각적으로 분석한 지역·직무별 채용 인사이트를 제공해 기업이 법적·문화적 지식 격차를 최소화하며 성공적으로 글로벌 채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리크루트는 AI 기술과 실시간 채용 데이터 분석 및 법적 검토 기능을 아우르는 7가지 기능을 통합 제공해 기업이 전 세계 수많은 인재 중 자사 니즈에 부합하는 후보군을 빠르게 선별하고, 성공적인 글로벌 채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들은 '스마트 소싱'을 통해 전 세계 8억명 이상 다양한 직군의 인재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다. AI를 탑재한 지능형 자연어 검색과 필터링 기능을 모두 지원해 기업이 원하는 방식으로 인재를 찾을 수 있다.

리모트 관계자는 "'유럽 지역에서 7년 이상 소프트 엔지니어링 경력이 있고, 애플에서 일한 적 있는 사람'과 같이 검색하면 AI가 적합한 후보군을 찾아준다"며 "직무, 경력, 근무 지역 등 필터를 사용해 후보군을 추출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매치스'는 기업이 등록한 채용 공고와 지원자의 적격성을 비교분석해 가장 적합한 후보군을 추천하는 고도화된 인재 매칭 기능이다. 리크루트 AI가 지원자 동기, 원격 근무 선호도, 고용 적합성 등을 평가해 몇 초 만에 적합한 인재풀을 제공한다.

AI 지원자에 대한 검증도 할 수 있다. 리크루트는 AI 채용 에이전트 서비스를 운영하는 '애프이로라(Apriora)'를 통해 AI 서비스가 지원자와 대화를 주고받으며 실시간 면접을 진행한다. 애프이로라는 지원자의 핵심 스킬과 경험, 근무 선호도 등을 파악해 점수로 분석·평가한다.

이밖에 리크루트는 전 세계 인재를 대상으로 채용 공고를 홍보할 수 있는 '채용 광고', 지원자와의 모든 과정을 기록하고 살펴볼 수 있는 '지원자 추적', 손쉽게 지원자를 채용하고 리모트 HR 플랫폼으로 연결할 수 있는 '원클릭 채용' 기능을 제공한다.

리모트_AI 탑재한 올인원 글로벌 채용 서비스 'Recruit' 출시
리모트는 AI를 탑재한 올인원 글로벌 채용 서비스 '리크루트(Recruit)'를 출시했다./리모트
박진숙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