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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상황보고 지연·조치미흡 등의 과실이 식별된 9명은 비위통보, 공군작전사령관은 오폭사고에 대한 지휘책임과 보고 미흡 등에 따라 경고 조치할 계획이다.
국방부조사본부는 14일 공군 전투기 오폭사고 관련 중간조사 및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군은 훈련 계획부터 준비 및 시행, 사고발생 후 보고 및 조치관계 등에 중점을 두고 조사 및 수사를 진행했다.
먼저 조종사들의 표적좌표 오입력 경위에 대해 수사한 결과, 비행 준비 중이던 이들은 사고 발생 전날인 지난달 5일 비행 준비 중 JMPS(비행임무 계획장비)에 표적좌표를 오입력 했다. 입력하는 과정에도 위도 7자리 가운데 4번째 숫자(xx.05.xxx→xx.00.xxx)를 잘못 입력한 것이다.
이후 자동계산된 고도값을 훈련계획 문서에 나와있는 2035ft로 수정한 것을 당일 사용한 ADTC(비행자료 전송장치)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다.
조종사들은 이륙 전 최종 점검단계의 좌표 재확인 과정에서도 실수를 인지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군은 무장투하 전 항공기에 시현된 오입력 표적좌표만 믿고 육안으로 표적을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폭탄을 투하하는 등 명확한 과실이 확인됐다며 업무상과실치상 등의 혐의로 형사입건해 수사중이다.
해당 조종사들이 속한 부대의 전대장과 대대장도 규정에 따라 조종사들의 훈련 준비상태를 확인·감독해야 했으나, 이 과정을 생략한 것으로 드러났다.
군은 실무장 훈련의 위험성을 간과하고 △실무장 계획서 미확인 △세부 훈련계획에 대한 감독 및 안전대책 수립 소홀 △비행준비 상태 점검 미흡 등을 오폭사고 원인의 상당한 인과간계로 파악하고 있다.
보고 지연과 관련해선 사고부대부터 합참 등 상급부대까지 보고 및 조치관계를 확인했다는 것이 군의 설명이다. 특히 공군작전사령부는 10시 07분(사고 발생 10시 04분)에 비정상 투하 상황을 인지했으나, 정확한 투하지점 및 피해지역을 확인하는 데 집중하느라 상급부대까지의 보고가 지연됐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