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중기부, 예비·초기 창업패키지 참여기업 모집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214010007690

글자크기

닫기

오세은 기자

승인 : 2025. 02. 16. 12:00

(예비)창업기업 1200개 선발, 창업지원 프로그램·사업화 자금 등 지원
중소벤처기업부는 2025년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참여할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는 중기부의 대표적인 창업지원사업으로 혁신 아이디어나 기술을 보유한 유망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선발한다. 사업모델 고도화·시장진입·투자·실증 등 분야별 창업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제품개발과 제작,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사업화 자금도 지원한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예비창업자, 초기창업패키지는 창업 후 3년이 지나지 않은 초기 창업기업이 신청 대상이다. 신청·접수는 케이(K) 스타트업 누리집에서 하며 예비창업패키지는 24일부터 3월 12일까지, 초기창업패키지는 24일부터 3월 11일까지 접수한다. 신청·접수 이후에는 서류평가와 이를 검증할 수 있는 별도절차, 발표평가를 거쳐 지원대상을 최종 선정하고 4월 말부터 창업프로그램과 사업화 자금 등을 지한다.

세부 내용은 예비창업패키지는 기술 기반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모집에서 예비창업자 780명을 선발할 예정으로 분야 제한이 없는 일반 분야에서 660명, 여성과 소셜벤처 분야에서 각각 60명씩 선발한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창업 준비 과정에서 필요한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사업화자금도 지원한다. 특히 올해에는 선정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사업화자금 2000만원 이내를 1차로 지급하고 사업계획 이행에 대한 별도의 평가를 거쳐 추가자금 4000만원 이내를 지원하는 차등지원 방식이 도입된다. 또한 선배기업 멘토링을 확대한다. 공고일 기준 사업자등록과 법인 설립등기를 하지 않은 자가 참여가능 하며 올해 1월 1일 이후에 폐업한 경우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예비창업패키지 내 특화 분야인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은 대·중견·중소·공공기관 등 사내벤처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의 우수한 기술 인력이 창업에 도전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부터는 사내벤처팀의 참여 활성화를 위해 30개 내외의 사내벤처팀을 공개 모집한다. 특히 운영기업·사내벤처팀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를 대폭 간소화하고 사내벤처팀 선정 이후에 운영기업 요건을 확인하는 등 수요자의 편의성을 높인다.

초기창업패키지는 초기창업기업(창업 후 3년 이내)의 안정적인 시장 안착과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430개사를 선발한다. 선발된 초기창업기업에게는 실증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사업화 자금(평균 7000만원)도 지원한다. 올해에는 심층인터뷰를 통해 창업 아이템의 기술성 등을 검증하고 반기별로 분야별 기업설명회(IR)를 개최해 초기창업기업의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한다.
오세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