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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맹성규 위원장실에 방문해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에 대한 성북구민의 열망을 전하고 정부의 관심과 화답을 요청했다.
맹성규 위원장은 "국민의 불편을 덜어드리는 게 나라가 하는 일"이라며 "경제성 비중이 높은 예타 개선을 위한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고 답했다.
이 구청장은 "단기간에 성북구민의 60%가 넘는 26만 명이 서명에 동참한 것은 주민이 실생활에서 가장 체감할 수 있는 교통 문제 해결과 지역 균형발전 추진에 대한 성북구민의 절박함과 강력한 의지를 보여 준 것으로 서울시에 이어 정부에 호소하기 위해 국회를 방문했다"며 "성북구의 미래를 위해 강북횡단선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김 의원은 "한 사안에 전체 주민의 60% 이상이 서명에 동참한 사례는 찾기 힘들 것"이라며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은 성북구민뿐 아니라 7개 자치구 주민 모두에게 더 나은 삶을 안기는 사업인 만큼 초당적 협력을 위한 노력을 다각적으로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구는 지난 10월 18일부터 한 달간 10만명을 목표로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 촉구 범 구민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성북구민을 비롯해 관내 8개 대학의 관계자와 재학생, 종교단체 등이 팔을 걷고 나서며 한 달이 채 안 되는 기간에 성북구민의 61.5% 수준인 26만명이 서명에 동참했다.
강북횡단선은 청량리, 종암, 길음, 정릉, 목동 등 7개 자치구 동서를 관통하는 연장 25.72km의 노선이다. 2조원 규모의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계획됐으며 성북구 정릉을 기준으로 청량리 9분, 목동 30분 등 통행시간이 30% 단축되며 정릉·길음·종암·월곡역 4개 노선과 환승한다.
그러나 산악 구간 등을 통과하는 노선 특성상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투입되는 반면 수요는 적게 예측돼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이유로 지난 6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심의에서 탈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