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 기업 6개사, 사업 실증 기간 연장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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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협회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IBK 기업은행과 공동으로 국내 스타트업 9개사를 대상으로 '뉴욕 브루클린 테스트베드' 사업을 진행했다. 참가 스타트업 9개사는 △에이버추얼(차세대 공기살균 플랫폼) △에너캠프(이동형 전기차 충전기) △마케톤(승강기 홀로그램 버튼) △플랫폼베이스(산업용 스마트락) △참깨연구소(자동출입 솔루션) △뉴처(콜드체인 안심스티커) △리생(음식폐기물 생분해장비) △주식회사 니즈(식자재 관리 앱) △에니아이(로봇 키친 솔루션)이다.
이번 사업은 뉴욕시 브루클린에서 스타트업의 허브로 떠오른 '인더스트리 시티'를 비롯한 4개 시설에서 시행됐으며, 사업을 통해 참가 기업은 현지 시설·매장 내 직접 제품 시연을 통한 성능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 받았다.
참가 기업 중 6개사는 사업 기간 종료 이후 파트너의 요청에 따라 실증 기간을 연장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를 통해 참가 기업들은 해외 진출을 위한 기술 검증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 확장 기회를 확보했다고 협회 측은 밝혔다.
황건필 에니아이 대표는 "미국 햄버거 시장은 전 세계 최대 규모로 푸드 테크 사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이번 테스트베드 사업 참여를 통해 자체 개발한 AI 햄버거 조리 로봇의 미국 시장 내 실증 기회를 확보할 수 있었던 만큼, 추후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창준 마케톤 대표는 "이번 사업 참여를 통해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 필수적인 인증과 허가 등의 절차를 파악할 수 있었다"며 "시설물 인증 획득 이후 연내 기술 실증을 진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언급했다.
이명자 한국무역협회 디지털혁신본부장은 "브루클린은 뉴욕시에서 맨해튼과 함께 '실리콘 앨리(Silicon Alley)'로 불리는 명실상부한 미 동부 지역의 스타트업 허브"라면서 "무역협회는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들이 다양한 방식의 현지 기술실증 기회 확보를 통해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디딤돌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2020년부터 국내 우수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테스트베드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뉴욕, 바르셀로나, 런던, 밀턴케인스 등 4개 도시 6개의 현지 시설과 협력해 스타트업 29개사에게 기술 실증 기회를 제공하는 성과를 거둔바 있다.
또 로레알, 월마트 등 다국적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스타트업 74개사에 대한 실증 기회를 제공해왔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해외 기업의 국내 실증 기회 및 국내 기업의 해외 실증 기회를 제공하는 '테스트 베드 교차(Cross-Border-Testing, CBT)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