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각 방식 발사, 엔진 성능 지속적으로 개량하려는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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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미사일은 지난해 6월 발사된 무수단 미사일과 다른 패턴을 보였다는 점이 주목된다. 당시 무수단은 최고 고도 1400㎞를 넘었고 400㎞를 비행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이 이날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고도 550여㎞로 올라가 500㎞를 비행했으며, 평안북도 구성의 방현비행장 일대에서 정동 쪽 방향으로 발사돼 동해상에 낙하했다. 미사일은 고각 방식(미사일을 대기권 밖까지 나가도록 높이 발사)으로 발사됐다.
고도와 비행 거리를 합하면 1000㎞가 약간 넘기 때문에 노동미사일(사거리 1300㎞)급으로 보인다는 것이 군의 설명이다. 실제로는 500여㎞를 날았다는 점에서 군 당국은 ICBM으로는 판단하지 않았다.
ICBM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비행 거리가 최소 무수단의 최대사거리인 3500㎞ 안팎을 비행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ICBM을 보유한 국가들 기준으로 보면 사거리 5500㎞ 이상이어야 ICBM으로 분류된다.
합참 관계자는 “사거리와 고도, 방향 등을 봐서는 노동급으로 추정한다”며 “특정 종류의 미사일이라고 예단해서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새로운 유형의 미사일일 가능성에 대해 “그것에 대해서는 분석한 이후 말할 수 있다”며 “노동 또는 무수단의 개량형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군의 한 소식통은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사거리로 볼 때 ICBM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탄도미사일의 지속적인 성능개량 차원의 노동급 또는 무수단 미사일의 개량형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개량형 무수단 미사일에, 최근 분출시험을 했던 신형 ICBM 엔진을 장착해 이날 시험 발사했을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다.
북한 ICBM급 미사일은 무수단 미사일의 엔진 2개를 묶어 1단 추진체로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북한이 개량형 무수단 미사일의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면 이는 북한 ICBM 엔진 기술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 북한이 이날 고각 방식으로 미사일을 쏜 것은 엔진성능을 지속해서 개량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북한은 엔진 출력을 높여 단시간에 대기권을 벗어나도록 하고, 고각 거리와 비행 거리까지 합해 계산되는 수평거리로 성공 여부를 판단해 오고 있다.
지난해 6월 발사 때 400여㎞를 비행했으나 이번에는 100여㎞가 늘었다. 수치상으로만 보면 8개월여 만에 비행 거리를 100여㎞ 늘린 셈이다.
다만 당시에는 고도가 1400㎞로 치솟았으나 이번에는 550여㎞로 짧았다. 고도가 낮았지만 비행거리를 100㎞ 더 늘린 것은 엔진 추력과 미사일 무게 등 성능에서 분명한 변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