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시장조사업체 IHS에 따르면 2016년 글로벌 D램 시장 규모(441억9500만 달러)는 올해(486억700만 달러)보다 9.1%가량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D램은 데이터 임시 저장 장치로, 낸드플래시와 함께 메모리반도체 종류 중 하나다. 스마트폰·PC·태블릿PC 등 스마트 기기에 탑재된다.
D램 시장의 역성장은 내후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2017년 D램 시장 규모는 441억1000만 달러로, 2016년보다 약 0.2%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낸드플래시 시장은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편이다. 올해에 이어 2017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가다가 2018년 전년보다 2.3%가량 역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2~3년간 메모리반도체 업체들의 대응 전략이 중요한 이유다.
낸드플래시는 D램과 달리 전원이 없어도 데이터를 보존하는 플래시 메모리다. 낸드플래시 시장은 D램 시장이 정체기로 접어든 상황에서도 당분간 성장 여력이 있어 메모리반도체 생산 업체들이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글로벌 메모리반도체 업황은 올해 최고점을 찍은 뒤 내리막길을 앞두고 있다. 1980년대 초반부터 2005년까지는 4년 주기로 성장과 역성장을 반복하는 ‘실리콘 사이클’을 보였다. 이 사이클이 진행되면서 90년 중반 20여개에 달하던 D램 업체는 2000년대 초반 10여개로 줄었다가 최근 6~7개 수준으로 급감했다. 반도체 불황기에 벌어진 치킨게임의 승자가 호황기에 이익을 독식하는 시장 구조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메모리반도체 시장 1~2위 업체라도 시장 대응을 안일하게 할 순 없다”며 “미세공정 전환과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등 사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DDR4·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등 성장하는 시장을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