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레서피] 닭가슴살 햄버그 스테이크, 고기만 바꿨을 뿐인데...'다이어트 음식으로' |
아시아투데이 강소희 기자 =다이어트 중인 직장인 A씨. 십여 일이 지나자 든든한 한끼 식사가 먹고 싶어졌습니다. 다이어트 중이니 아무거나 먹을 수가 없어 닭가슴살 햄버그스테이크를 생각해 냈습니다.
닭가슴살 햄버그스테이크의 칼로리는 200g당 255kcal입니다. 일반 햄버그스테이크가 200g당 349kcal임을 감안할 때 고기 하나만 바꿨을뿐인데도 칼로리가 많이 줄어 듭니다.
독일의 함부르크에서 발달한 요리로 알려진 햄버그스테이크는 고기를 다지고 반죽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때문에 닭가슴살 특유의 퍽퍽함이 사라지고 아기들도 먹을 만큼 부드럽습니다. 숟가락이나 포크로 뚝 떼서 소스에 찍어 먹으면 됩니다.
필요한 재료는 닭가슴살 2조각, 양파 1/4, 당근 1/4, 계란 노른자, 밀가루 5큰술입니다. 이외에도 청양고추를 넣어서 약간 매운 맛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1. 준비된 닭가슴살을 조그마하게 잘라 다져줍니다. 다진 닭가슴살에 소금 1t과 후추 1t, 바질 1t, 다진 마늘 1t을 넣어줍니다. 재워두는 시간은 10여분 입니다.
2. 야채를 다져 줍니다. 간 고기와 야채들이 잘 달라붙고 어우러질 수 있도록 가능 한 작게 만듭니다.
3. 닭가슴살과 야채, 밀가루 5스푼을 넣어줍니다. 이때 계란 노른자를 넣어줍니다. 흰자가 들어가면 반죽이 질척거립니다.
4. 충분히 주물러 주면서 찰기 있는 함박 스테이크 반죽을 만듭니다. 착착착 소리가 나도록 쳐주면서 사이사이의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만들어 줍니다.
5. 고기를 다져서 둥글게 빚습니다. 이때 손바닥만 하게 만들어 주면 됩니다.
6. 팬에서 육즙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익혀줍니다.
소스는 스테이크 소스와 토마토케첩을 이용해서 만듭니다. 양파와 와인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졸여줍니다. 햄버그스테이크의 풍미를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라면 소스를 빼고 먹어도 됩니다.
이러한 닭가슴살 햄버그스테이크는 '타니타'라는 일본 체지방계 회사의 직원식당에서도 비슷하게 만들어 제공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