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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13.3cm 높이의 캔을 한 줄로 눕혔을 때 지구 둘레 4만km를 21바퀴 돌 수 있는 길이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380km를 1120회 왕복하는 거리와 맞먹는다.
1980년대 보리밥 대신 쌀밥이 주식으로 자리잡으면서 보리 수요가 급감하자 보리 재배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 이에 일화는 농가를 돕고자 보리를 활용한 음료 개발에 착수해 맥콜을 선보였다.
맥콜은 비타민 B1, B2, C 등 영양 성분을 포함해 출시 초창기에는 '건강 음료'로 주목받기도 했다. 실제로 맥콜 250ml 한 캔에는 비타민C 60mg이 함유됐고 이는 1일 권장량의 60%에 달한다. 또한 인산, 캐러멜 색소, 카페인, 합성 착향료 등 건강에 해로운 첨가물은 배제했다.
일화는 2023년 2월 맥콜 제로를 선보였다. 제로 음료를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으며 지난 10월 기준 누적 판매량 1865만캔을 돌파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미국과 일본, 러시아, 호주 등에 수출되고 있으며 2023년 12월 남아프리카공화국에도 공급 계약을 맺었다.
한현우 일화 식품사업본부장은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음료 신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