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중기 참가 '충남관'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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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출입상품교역회는 1957년부터 시작된 중국 최초이자, 최대 무역전시회로, 중국 상무부가 매년 봄·가을 두 차례(3기)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 교역회는 31일부터 오는 4일까지 5일 동안 220개국 3만 개 기업, 26만여 명의 바이어가 참가한 가운데 진행된다.
도와 충남경제진흥원은 이 교역회에 충남관을 마련, 도내 수출 중소기업들로 하여금 시장 개척 활동을 펴도록 했다. 파견 기업은 천안 소울네이처푸드·쓰리세븐, 아산 스퀘어팜·티어코퍼레이션, 서산 에프엔바이오·폴레드, 서천 명품김, 금산흑삼, 보령 해가인 등 20개다. 이들 기업이 들고 간 제품은 홍삼 등 건강기능식품, 조미김 등 수산가공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이며, 각 기업은 상품을 전시·판매하고, 바이어와 상담을 진행하고, 시장 동향도 파악한다.
김 지사가 찾은 이날에는 △서산 폴레드 22만 달러 수출 계약 체결 및 15건 20만 달러 상담 △천안 라미유 100만 달러 수출 MOU △천안 쓰리세븐 5건 13만 달러 상담 △금산 삼이야푸드 6건 7만 달러 상담 등을 진행, 첫날부터 좋은 출발을 보였다. 한 홍삼제품 판매 업체는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으며 쏠쏠한 현장 판매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충남관을 찾은 자리에서 김 지사는 해외 시장 개척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 중인 도내 기업인들을 응원하며, 바이어들의 반응과 계약 추진 상황 등을 물었다. 김 지사는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는 말처럼, 한류라는 기회에 발맞춰 준비하고 노력해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김 지사는 이어 "해외에 자주 나가 시장 반응을 살피며 보완하다 보면 자신감이 생기고 성과도 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내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충남관에서 상담을 진행 중인 현지 바이어들에게는 충남 제품의 우수성을 설명하며 많은 관심과 구매를 당부했으며, 계약 체결 바이어에게는 함께 성공할 수 있도록 동반자적인 관계를 갖고 거래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이와 함께 광둥성과 캔톤페어 컨벤션센터 관계자들에게 홍삼 제품을 직접 나눠주며 홍보하고, 이란 바이어에게는 홍삼칩을 직접 구매·선물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한편 이날 캔톤페어 컨벤션센터 측은 김 지사의 충남관 방문 소식을 접하고 급하게 영접 자리를 마련, 추쓰쟈 총괄대표가 중국 수출입상품교역회 연혁 등을 설명했다. 추쓰쟈 총괄대표는 김 지사에게 "중국 수출입상품교역회 3기 개관 첫날 김 지사가 방문해 주셔서 기쁘고 영광스럽다"며 충남 기업들의 성공적인 판로 확대를 기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