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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이같은 내용의 대책을 담은 '티몬·위메프 입점 피해 소상공인 지원방안'을 내놓았다. 지난달 6일 발표한 방안의 후속 대책으로 피해 소상공인의 지원 범위를 확대했다.
먼저 시는 티몬·위메프 등 이커머스플랫폼의 미정산·정산 지연 피해업체의 자금경색 해소를 위해 운영 중인 350억 규모의 '이커머스입점피해회복자금'의 지원 조건을 완화한다. 확대한 내용은 △융자지원 한도를 기존 5000만원에서 1억 5000만원으로 상향하고 △보증료 포함 금리를 기존 3.5%에서 2.5% 수준으로 하향 조정을 담았다.
자금 신청은 서울신용보증재단 모바일앱 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누리집에서 신청 가능하다.
또 시는 매출에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의 대체 플랫폼 입점지원과 판매 활성화를 위한 1대1 유통사 상담회, 티메프 피해 소상공인 전용 슈퍼서울위크 등 온라인 판로지원을 위한 사업을 운영한다.
대체 온라인플랫폼 입점을 지원하는 1대1 유통사 상담회는 11월까지 매주 상시 운영한다. 참여한 소상공인은 30여개 유통사 MD를 직접 만나 상품 코칭부터 입점까지 전반의 과정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시는 피해 소상공인 전용 온라인 기획전 슈퍼서울위크를 개최해 매출 상승을 돕는다. 국내 5대 유통사(G마켓·롯데온·11번가·옥션·우체국쇼핑)에 입점한 소상공인 제품을 대상으로 쿠폰 할인율을 기존 20%에서 30%로 할인 한도를 1만원에서 2만원으로 상향한다.
송호재 민생노동국장은 "앞으로도 티몬·위메프 사태 피해 소상공인의 지원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며 지원방안을 개선하고 소상공인이 신속하고 빠짐없이 구제될 수 있도록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