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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역대 최대기록인 2021년 335만TEU보다 10만TEU 이상 증가한 수치다.
24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항에서 처리된 컨테이너물동량 346만TEU는 트레일러 차량의 컨테이너 길이와 상관없이 운송 개수로 보면 하루에 평균 약 6000개 정도 처리한 수준이다.
지난해 컨테이너물동량은 수입 173만7244TEU, 수출 167만5174TEU로 전년 대비 9.0%, 9.9%씩 각각 증가했다. 환적과 연안 물동량은 4만7581TEU와 1365TEU를 각각 기록했다.
국가별 수출 비중은 중국 63.2%, 베트남 8.8%, 대만 2.8%, 홍콩 2.1%, 말레이시아 2.1%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주요 5개 국가의 컨테이너 수출은 전체 수출물동량의 79.1%를 차지했다.
수입 비중은 중국 55.1%, 베트남 13.5%, 태국 6.4%, 인도네시아 3.5%, 말레이시아 3.0% 순이며, 이들 주요 5대 국가의 컨테이너 수입은 전체 수입 물동량의 81.5%를 차지했다.
인천항은 또 지난해 중고자동차 수출실적, 전자상거래 처리실적, 수산물 수출물동량에서도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중고자동차 수출실적은 지난해 50만2177대를 달성해 2019년에 기록한 41만9872대에서 8만대 이상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중고자동차의 80.1%인 40만2384대가 컨테이너 적재 운송으로 수출되면서 인천항 컨테이너물동량 증가를 주도했다.
인천항의 전자상거래 수출입 물동량은 지난해 1만9783톤으로 최대 실적을 보였던 2022년(1만 5,311톤)에 비해 29.2% 증가했다.
수산물 수출물동량도 지난해 1만8191톤으로 최대 실적을 보였던 2021년(1만6108톤)에 비해 12.9% 증가를 기록했다.
한편 인천항은 지난해 컨테이너 항로를 8개 개설하면서 총 70개의 항로를 보유하게 됐다. 이는 역대 최다 항로 보유기록에 해당한다.
특히 중동, 방글라데시 등에 신규 기항했으며, 'Next China'로 꼽히는 인도네시아 항로도 추가 개설했다.
이경규 공사 사장은 "지난해는 글로벌 긴축기조, 미·중 무역분쟁 확대, 러·우크라이나 전쟁 등 악재가 많아 힘든 한 해가 예상됐으나 인천항 관련 업·단체의 노력으로 컨테이너물동량 등 여러 부문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도 대내외 불확실성이 상존하지만 목표로 설정한 350만TEU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