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찾아가는 양육상담 부모 마음 돌봄 실시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30822010010895

글자크기

닫기

남명우 기자

승인 : 2023. 08. 22. 16:56

이천시
이천시 찾아가는 양육상담이 진행되고 있다./이천시
이천시와 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아동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을 기반으로 하는 양육방법을 지원하기 위해 부모지원사업으로 '찾아가는 양육상담'을 지난 4~7월 23개의 어린이집이 참여하고 136명의 학부모가 참여해 상담전문가를 통한 심리·정서상담 및 양육방법에 대한 코칭상담을 어린이집과 연계해 실시했으며 하반기에도 진행 예정이다.

'찾아가는 양육상담'은 '부모 마음 돌봄' 상담사업으로 부모검사와 아동검사를 기반으로 자녀 이해를 돕고 양육자의 양육효능감 향상을 위해 전문상담을 지원하고 있으며 검사 종류는 부모검사(양육스트레스 검사 K-PSI4, 양육태도검사 PAT와 아동발달검사 K-CDI, 아동정서 행동평가검사 CBCL1-5, 6요인 기질검사 STS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찾아가는 양육상담'은 개별상담과 집단상담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상담 내용은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대물림 육아에서 벗어나 자녀 존중을 기반으로 자녀의 기질을 이해해 갖고 태어난 기질적인 강점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다시 쓰는 기질 육아를 발달심리학, 긍정심리학, 정서심리학을 기반으로 상담 진행하며 부모-자녀간의 신뢰감 형성을 최종 목표로 관계 개선에 대한 육아 코칭을 지원한다.

또 상담 후 발달지연 자녀를 둔 양육자를 위해 장애 위험군에 대한 조기 중재 및 발달지연 자녀에 대한 교육정보 안내를 장애 전문 위촉상담사와 연계해 자녀의 발달지연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해 양육자의 유능감 향샹을 돕는다.

상반기 '찾아가는 양육상담'에 참여한 학부모님들은 어린이집에서 상담을 받는다는 점에서 접근성과 전문상담사를 통해 양육에 대한 코칭을 받을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육아코칭 상담을 통해 아동학대예방에 대한 인식을 고취한다는 점에서 기관의 만족도 또한 높았다.

상담 신청은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에서 개별적으로 신청하고 기관은 센터로 신청한다. 특히 어린이집을 통해 신청 시 검사비와 상담비는 무료로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영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로서 양육상담이 필요할 때 개별상담은 학부모 3명 신청 시 어린이집에서 학부모님들과 일정을 조율하여 정하면 전문상담사가 어린이집을 찾아가 개별상담 진행한다.

집단상담은 어린이집에서 학부모 6명 이상 신청 시 센터를 내방해 진행한다. 찾아가는 양육상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의 찾아가는 양육상담을 통해 사업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어린이집과 학부모가 함께해 아이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이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찾아가는 양육상담'을 통해 부모 마음 돌봄을 실천하고자 한다.


남명우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