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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전통시장 선정은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전통시장 해외관광객 유치 및 내수 활성화를 위해 홍보마케팅, 맞춤형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하기 위함이다.
군은 앞서 '2023∼2024 한국방문의 해'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에서 '예산장터 삼국축제'가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맞춤형 관광컨설팅'을 활용해 외국인 대상 다양한 프로그램과 안내시스템 구축 등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시너지효과를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주요 사업내용은 시장의 내·외부 역량을 분석하고 지역의 연계 가능한 관광자원·콘텐츠 및 관광객 방문 현황 등을 분석해 시장 주변 및 인근 관광지로의 관광활성화 방안을 제안받을 계획이다. 최대 3000만원이 지원된다.
예산상설시장은 최근 특성화시장육성사업 프로젝트 및 구도심 지역 상생 프로젝트 등 백종원 대표와 협업한 사업을 통해 기존 상인 컨설팅 및 리모델링, 창업 점포 개장, 오픈스페이스 조성 등을 완료했다.
또한 지속적인 위생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시장 내외부 총 23개 점포가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위생 등급을 지정받았으며, 전국 1500여개 시장 가운데 최초로 식품안전처장과 함께 위생등급 지정 업소 현판식을 개최했다.
이를 통해 일 30∼40명의 방문객에 그쳤던 전과 달리 현재는 평일은 3000∼4000명, 주말은 1만5000여명 이상(매출액 기준)의 방문객이 방문하는 명실상부한 명소(핫플레이스)로 떠올랐다.
이번 공모사업으로 내외국인에게 한국의 전통시장을 알리고 시장 주변 지역 내 주요 관광지를 연계 홍보할 최적의 기회로 활용하기로 했다. 7∼9월 동안 전문가 컨설팅을 진행하고 10∼11월 개선사업을 추진해 전통시장과 연계한 지역관광 활성화를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전통시장의 매출 증대와 활성화를 위해 지역 고객 유치를 뛰어넘어 국내외 관광객 유치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해야 한다"며 "관광과 연계한 전통시장 활성화로 상권 회복과 관광 활성화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