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부즈만 운영상황보고서에는 옴부즈만 제도소개, 옴부즈만 운영성과, 주요처리사례, 관련규정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2021년 옴부즈만을 통해 접수된 고충민원은 46건으로 주요 사례로는 △개발부담금 과다 부과 △과오납된 개발부담금 반환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위반에 따른 과태료 부과 철회 등이 있으며 세부내용은 이천시 홈페이지 고충민원(시민옴부즈만)-시민옴부즈만 공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민옴부즈만은 시민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시청 2층 옴부즈만 상담실에서 매주 9시~오후 4시까지 운영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매월 옴부즈만이 현장을 직접 방문·처리하는 ‘찾아가는 옴부즈만’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