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상황에서 카드사들이 자영업자들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어 주목된다.
2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하나SK카드는 미소금융지원을 받는 자영업자를 선정해 각종 재능기부를 실시하는 '미소금융지원 가맹점 재능나눔활동'을 실시중이다.
회사 임직원들이 휴일과 퇴근 후 시간을 활용해 수혜대상 상점을 방문해 2개월간 봉사활동을 실시하는 방식이다.
도움을 주는 항목은 △유동인구 및 상권 분석을 통한 업종 및 메뉴 컨설팅 △로고 도안 및 인테리어 통일성 확보 등 디자인 지원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홍보 및 금융상담 등이다.
지난달 16일에는 정해붕 대표와 봉사단원들이 서울 창천동에 위치한 음식점 '타궐안'을 방문, 재개점을 축하하는 일일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정 대표는 "앞으로도 이와 같은 영세가맹점 지원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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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붕 하나SK카드 대표(오른쪽 첫번째)와 임직원들이 지난달 16일 서울 창천동에 위치한 음식점 '타궐안' 재개점식에 참석해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제공=하나SK카드 |
현대카드·캐피탈도 현대차미소금융재단에서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 중 자활에 대한 의지가 높은 사람을 선정해 각종 도움을 주는 '드림실현 프로젝트'를 지난 2010년부터 진행중이다.
회사 내 고객서비스 담당직원과 회사 전직임원 출신 전문가가 해당 점포를 방문해 사업 컨설팅과 경영개선교육, 인테리어 디자인, 마케팅, 고객서비스 교육을 실시한다.
이같은 전문교육을 통해 작은 가게라도 전문직과 다름없는 기술과 자부심으로 일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기본교육이라는 판단하에 음식점 대표에게는 유명호텔 출신 조리장에게 요리의 기초를, 세탁소 대표에게는 세탁물 분류와 다림질하는 법부터 가르치는 철저한 멘토링을 진행중이다.
지난해 11월에는 서울 마장동 내 '착한정육점'이 프로젝트 7호점으로 선정, 3개월의 준비기간을 거쳐 재개점했다.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 업종별 성공모델을 지속적으로 확산시키고 노하우 이전을 원하는 점주들에게 이를 전수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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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캐피탈 '드림실현 프로젝트'의 7번째 수혜자인 김재곤 착한정육점 대표가 서울 독산동에 위치한 점포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제공=현대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