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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는 지난 열흘간(4월11~20일) 한강 인근 10여 개 점포의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즉석 라면의 매출이 전년 대비 무려 286%나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이달 중순부터 낮 최고 기온이 20도를 넘어서면서 봄을 즐기려는 상춘객의 발걸음이 한강으로 몰려들었기 때문이다. 지난 20일에는 CU의 한강 편의점에서는 점포당 평균 1000여개의 즉석 라면이 팔렸다.
해당 점포들에서는 오전부터 저녁까지 편의점 즉석 라면을 구매하려는 사람들로 인해 30~50m의 긴 줄이 계속해서 늘어설 정도였다.
한강뿐만 아니라 전국의 주요 관광지에서도 봄 나들이객들이 몰려들며 편의점의 라면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다. CU의 관광지 입지 편의점의 즉석 라면 매출 역시 전년 대비 113%나 크게 증가했다.
이처럼 최근 편의점 즉석 라면의 매출 호조는 CU의 라면 특화점인 라면 라이브러리가 이끌고 있다. CU는 지난 2023년 12월 업계 최초로 라면 특화 편의점을 론칭해 국내외 고객들에게 K라면 문화를 널리 알려왔다.
CU의 라면 라이브러리 1호점인 CU 홍대상상점은 라면 도서관 콘셉트로 국내외 인기 라면 총 230여종을 총망라해 초대형 진열장과 컵라면 모형 시식대, 즉석 조리기 등을 설치하고 스코빌 지수 등에 따라 라면 인덱스를 제공한 것이 차별점이다.
특히 해당 점포는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영화, 예능, 드라마 등 K-콘텐츠에서 접한 한국 라면 문화를 즐기고자 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하면서 최초 개점 후 약 1년4개월 간 라면 판매량 총 30만개, 일 평균 판매량 약 600개를 기록했다.
이는 일반 점포 판매량 대비 무려 10배 이상 높은 수치로, 라면 특화 편의점으로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매출 호조에 맞춰 전국 가맹점에서 즉석 라면 조리기 도입 요청이 쇄도하면서 지난 한해 동안 CU의 즉석 라면 매출 역시 78%나 늘었다. 5년 전인 2020년 대비 무려 2.7배나 높은 수치다.
CU는 인천공항, 명동역점 등 다양한 입지에서 K-라면 경험을 제공하는 특별한 관광지로 라면 특화점을 선보였으며, 현재는 기존 직영점에서 가맹점으로 개점을 확대해 전국 각 지역에서 총 40점이 넘는 라면 특화점을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달에는 최근 국내외 MZ세대들 사이에서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서울 종로구 서순라길에 신규점을 오픈했으며, 이밖에 공주대, 강원대, 수원대 등 전국 각 지역의 주요 대학가에서 라면 특화점을 개점하기도 했다. 이달에도 더욱 다양한 지역으로 라면 특화점을 확대할 예정이다.
황보민 BGF리테일 가공식품팀 MD는 "CU의 라면 특화 편의점이 K라면 고유 문화인 즉석 라면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체험 공간으로 편의점의 공간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며 "CU는 앞으로도 라면 특화점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특화점을 기획하고 적극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