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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NHN의 2024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한 6439억원으로 역대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
2024년 연간 매출은 전 사업 부문이 고르게 성장하며 전년 대비 8.2% 증가한 2조4561억원으로 연간 최대치를 달성했으나, 영업이익은 3분기 티메프 사태로 인한 미회수채권의 대손상각비 반영 등의 영향으로 32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다만 티메프 관련 일회성 비용을 제외할 경우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94% 증가한 1081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먼저 NHN 게임 부문은 주요 웹보드게임과 일본 모바일게임의 선전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한 1190억원을 기록했다. '한게임 포커클래식'이 신규 경쟁 콘텐츠 '길드전' 도입의 효과로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고, '한게임 더블에이포커'도 '빗썸-더블에이포커 챔피언십'의 성공적인 개최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로 인해 전체 웹보드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다. 또 일본 게임사업의 대표작 '컴파스'는 현지 유명 만화 '헌터X헌터'와의 컬래버레이션과 8주년 오프라인 이벤트 효과로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결제 및 광고 부문은 NHN페이코의 B2B 사업 성장과 NHN KCP의 해외 가맹점 거래금액 증가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3070억원을 달성했다. NHN페이코의 주력 사업인 B2B 기업복지솔루션은 4분기 거래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했다.
기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50.2% 증가하며 분기 최대인 1185억원을 달성했다. NHN클라우드가 공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가운데, NHN두레이와 NHN테코러스도 각각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며 주요 기술법인들의 매출이 고르게 증가했다.
NHN은 올해 총 6종의 신작을 출시할 예정이다. 먼저 '다키스트데이즈'는 오는 25일부터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 파이널 테스트를 진행한 뒤, 상반기 중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주요 지역에 PC, 모바일 버전을 동시 런칭할 계획이다. 지난 1월 공싱 커뮤니티를 오픈한 서브컬처 수집형 RPG 신작 '어비스디아'는 2분기 일본 시장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달 중에는 소셜카지노 게임 플랫폼 '페블'을 론칭하고 '페블시티' 등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을 본격 공략할 방침이다. 하반기에는 '프로젝트 STAR'를 대형 IP와의 협업해 공개할 예정으로, 3월 중 해당 IP를 공개할 예정이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지난해부터 하고 있는 비핵심 사업 정리 기조도 이어갈 예정이다. 안현식 NHN 최고재무책임자(CFO)는 NHN의 지난해 4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지난해 적극적인 사업효율화로 14개의 종속 회사를 정리하고 존속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재검토했다. (정리한 회사의) 가장 큰 부분은 커머스와 관련된 자회사 및 투자회사"라며 "그 외에는 여행박사와 관련된 자회사나 일부 클라우드 관련 자회사도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저비용, 고성능 AI가 대두되며 관련 경쟁력 확보에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최고 수준의 AI 개발 인프라를 보유한 광주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서비스형 GPU(GPUaaS)' 사업을 확장하고, 정부의 AI 관련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우진 NHN 대표는 "지난해 티메프 사태가 경영환경의 핵심 변수로 작용했지만, 해당 영향을 제외시 연간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며 그간의 수익성 개선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올해에도 주요 사업 부문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며, 게임사업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창출하고 AI 트렌드와 맞물려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는 클라우드 사업에서도 존재감을 확고히 다지는 한 해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