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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게임체인저’ 원자력 추진선 첫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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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소연 기자

승인 : 2025. 02. 13. 15:22

미국 휴스턴서 SMR 기술 적용 모델 최초 공개
사진_HD한국조선해양이 공개한 15,000 TEU급 SMR 추진 컨테이너선의 조감도
HD한국조선해양이 공개한 1만5000 TEU급 SMR 추진 컨테이너선의 조감도. /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이 미국 휴스턴 '아시아 소사이어티 텍사스 센터'에서 열린 '휴스턴 해양 원자력 서밋'에서 원자력 추진 컨테이너선 설계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소형모듈원전(SMR) 기술을 적용한 선박으로, 실제 기자재와 안전설계 개념까지 반영해 경제성과 안정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은 미국선급(ABS)으로부터 SMR 기술을 적용한 1만5000TEU급 컨테이너선 설계모델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

원자력 추진선은 기존 선박과 달리 엔진의 배기기관이나 연료탱크 등의 기자재가 필요하지 않다. HD한국조선해양은 큰 부피를 차지하던 기존 기관실 기자재 공간에 컨테이너를 추가 적재할 수 있도록 해 경제성을 높이고, 스테인리스강과 경수를 사용한 이중탱크 방식의 해양 방사선 차폐 시스템을 적용해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글로벌 에너지 기술 기업 베이커 휴즈와 공동으로 개발한 초임계 이산화탄소 기반 추진 시스템을 적용해 기존 증기 기반 추진 시스템 대비 열효율을 약 5% 개선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미래기술시험센터에 해상 원자력 실증설비를 구축해 안전설계 검증에도 나설 계획이다.

패트릭 라이언 ABS 최고기술경영자는 "원자력 추진선은 탄소 중립이 대두되는 현 조선 시장에서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는 기술"이라며 "ABS와 HD한국조선해양이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해상 원자력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민 부문장은 "HD한국조선해양은 원자력 추진선 상용화에 필요한 국제 규정 마련을 위해 주요 선급뿐만 아니라 국제 규제기관과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며 "육상용 SMR 원자로 제작 사업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해상 원자력 사업 모델 개발을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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