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어 직거래 방식 통해 유통 단계 줄여
'CA 컨테이너' 도입… 품질 경쟁력도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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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16일 전남 강진군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탐진들'에서 국산 파프리카의 미국 수출시장 개척을 기념한 선적행사를 개최했다.
수출 물량은 탐진들에서 생산한 신품종 '로망스골드', '레아레드' 등으로 규모는 5톤(t)을 웃돈다.
aT는 파프리카 수출통합조직인 코파(KOPA)를 통해 바이어와 직거래 방식으로 유통 단계를 줄였다. 또 CA(대기환경제어) 컨테이너를 활용해 신선도를 유지하는 방식도 도입, 가격 및 품질 경쟁력 제고를 지원했다.
국산 파프리카가 선박을 통해 미국으로 수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지난 2008년 한미 검역협상 타결에 따라 항공으로 시범수출된 전례는 있다.
선적 물량은 다음달부터 뉴욕 등 약 20개 현지 유통매장에서 본격 판매될 예장이다.
전종화 aT 상임감사는 "파프리카는 최근 이상기후에 따른 생산량 감소와 경영비 상승, 일본시장 위축 등으로 수출 농가 어려움이 많아 판로 확대를 통한 수출 의욕 고취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정부·관계기관과 협력해 미국 시장 개척 성과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선별, 포장, 홍보·마케팅 등 수출 전과정에 걸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와 aT는 '신선농산물 수출통합조직 육성사업'을 통해 수출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공동마케팅 등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