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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P 루프탑투어, 600분의 1 경쟁…서울 핫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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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 기자

승인 : 2024. 11. 21. 13:26

DDP 지붕서 바라보는 600년 서울
동대문 성곽·남산타워 등 한눈에
DDP 루프탑 프레스 투어
서울 중구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DDP 루프탑 투어 사전공개 행사에서 시민들이 루프탑 투어를 하고 있다. /정재훈 기자
개관 10주년을 맞아 건물지붕을 시민들에게 개방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루프탑투어'의 참여경쟁률이 600대 1을 보이며 서울의 새로운 핫플로 떠올랐다.

21일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에 따르면 10월 25일~11월 17일 루프탑 투어를 시범 운영 기간 6만명이 시민들이 동시 접속해 신청을 진행했다.

이번 시범 기간 투어참가자는 총 220명으로 이중 120명은 미리 사연을 보내 선정됐거나 파리올림픽·전국체전 서울시 선수단, 디자이너와 동대문 지역상인 등을 초청해 참여했다. 100명은 일반 시민으로 모집했다. 모집 당시 6만명이 동시 접속했다.

루프탑 투어는 지상 29m 높이의 DDP 지붕 일부인 편도 140m를 30여분간 직접 걸으며 동대문, 남산, 성곽공원 등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하는 프로그램이다.
시범투어 참여자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았다. 220명 중 97.3%가 '만족한다' 응답했고 93%가 재참여 의사를 밝혔다.

시와 재단은 프로그램의 안전하고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쳤다. 중부소방서, 대한산업안전협회 등 안전전문가의 점검과 지붕 구조안전성 검토를 거쳤으며, 독일 DEKRA 안전인증을 획득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 회당 참여 인원을 10명으로 제한하고, 안전 그네, 안전모 등 전문 장비를 착용하도록 해 4주간 무사고로 운영을 완료했다.

시와 재단은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2025년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편도 140m인 코스를 편도 390m로 확장하고, 동대문과 남산 방향의 전망 포토존을 추가하는 등 관광 콘텐츠를 구성할 예정이다. 노을 시간대 특별 투어 신설, 투어 횟수 확대 등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검토 중이다.

시와 재단 관계자는 "DDP 루프탑투어를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 상품으로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시민과 국내외 관광객들이 서울의 매력을 새롭게 발견하고 특별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김소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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