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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은 '2024 글로벌 공동 과학 탐구 프로그램' 최종 발표회를 18일부터 27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발표회는 서울, 싱가포르, 자카르타, 하노이, 호치민시 등 5개 도시의 과학실험실을 연결해 실시간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지난 6월부터 탐구를 시작했다. 다양한 디지털 탐구 도구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지능형과학실 ON'을 활용해 공유하며 결과를 분석하고 탐구 성과를 만들어 이번에 최종 발표회를 진행한다. 공동연구를 위해 학생들은 범지구적 환경 문제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고, 주제별 세부 탐구를 수행했다.
18일에는 '우리 지역을 지나는 양재천의 특성에 맞는 생태 친화적 개선 방안' 등 9가지 연구에 대해 발표한다. 우리 지역을 지나는 강의 특성에 맞는 생태친화적 개선 방안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서울 양재천, 안양천, 중랑천 등 9개 지역과 인도네시아 '찌따룸 강'등 해외 4개 지역의 수질을 비교해 각 지역의 수질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함께 탐구했다.
21일에는 2개의 세션으로 발표가 진행된다. 세션1에서는'중랑천의 수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 7가지 연구가, 세션2에서는 '환경-행동 경제학으로 해결하는 미세먼지 문제' 등 7가지 연구가 발표될 예정이다. '미세먼지 감소 개선 방안'에 참여한 학생들은 서울 14개 지역, 한국국제학교 4개 지역의 미세먼지를 측정하여 공유하고, 지역적·국제적 미세먼지 감소를 위한 다양한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27일에도 2개의 세션으로 나눠 발표가 진행된다. 세션1에서는 '싱가포르강의 화학적 분석과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강의 수질 오염의 생태 친화적 해결 방안' 등 6가지 연구가, 세션2에서는 '부킷 타마 지역 자연환경에 따른 식물 생태 지도 변화 조사' 등 8가지 연구가 발표된다. '학교의 생태지도를 반영한 환경 개선 방안'에 참여한 학생들은 서울 3개 지역의 생태지도와 싱가포르 '부킷 티마' 등 한국국제학교 3개 지역 생태지도 등을 비교하며 지역 생태계 문제와 개선 방안을 연구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2023년부터 시작해 올해 2년 차다. 참여 학교는 일반고 14교(경기여고, 광영여고, 동덕여고, 명덕고, 목동고, 반포고, 상계고, 선정고, 오산고, 인창고, 인헌고, 장훈고, 창덕여고, 혜원여고)와 한국국제학교 3개국 4교(싱가포르, 자카르타, 하노이, 호찌민시)다. 고등학생 1~2학년 38팀, 총 107명이 참여했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학생의 과학 기초 탐구 소양과 미래 역량인 과학적 문제해결력이 향상되고, 학생 참여 중심 과학 탐구 문화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