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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상철도 68㎞ 전구간 지하화… ‘제2 연트럴파크’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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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아름 기자

승인 : 2024. 10. 23. 18:04

서울시, 철도지하화 개발 계획 발표
사업비 25.6조 투입… 2028년 착공
선로 부지 공원·역사 부지 복합개발
오세훈 시장 "도시 경쟁력 높일 기회"
서울 서남권에서 동북권을 잇는 약 68㎞ 지상철도 구간 곳곳에 '연트럴파크'(용산선 지하화로 만들어진 연남동 일대 공원)와 같은 대규모 녹지 공간이 생긴다. 면적 171만5000㎡ 규모의 지상철역사 부지는 업무·상업·문화시설로 복합 개발된다.

서울시는 23일 서울시청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계획'을 공개했다. 서울 도심을 잇는 길이 약 68㎞, 면적으로 따지면 122만㎡(약 37만평)에 달하는 지상철도 부지를 제2의 연트럴파크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은 그 어느 지역보다 철도 지하화에 대한 시민 염원이 크고, 지하화에 따른 변화와 발전으로 도시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는 도시"라며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철도 지하화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서울 시내 지상철도는 사라진다. 대신 해당 구간을 잇는 철도 노선을 지하로 연결한다. 현재 서울 시내를 가로지르는 철도 지상구간은 6개 노선(약 71.6㎞)으로 15개 자치구에 걸쳐 있다. 이 지상구간은 소음·진동 등 공해 유발로 인한 삶의 질 저하는 물론 중심지와 생활권 단절, 주변 지역 노후화와 지역 균형 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로 평가받아 왔다.
이에 서울시는 철도 지상구간 중 다수 노선을 공유하는 복잡한 철도망 특성과 지상~지하 연결 가능 여부 등 면밀한 기술적 검토를 바탕으로 67.6㎞ 구간을 실현 가능한 지하화 대상 구간으로 최종 선정했다.

노선별 지하화 추진 구간은 '서빙고역'을 중심으로 크게 경부선 일대(34.7㎞)와 경원선 일대(32.9㎞)로 나뉜다. 세부적으로 경부선은 서울역∼석수역, 경인선은 구로역∼오류동역, 경의선은 가좌역∼서울역 구간이다. 효창공원역∼서빙고역을 잇는 경원선 일부 노선도 경부선 일대 구간에 포함됐다. 경원선 일대는 경원선(서빙고역~도봉산역), 중앙선(청량리역~양원역), 경춘선(망우역~신내역) 구간이다. 총 39개 역 중 가좌·서빙고·오류동·석수·도봉산·효창공원역 등은 지상으로 유지된다.

지상철도가 지하로 들어가면서 지상에는 대규모 공원이 들어선다. 선로 부지는 연트럴파크처럼 대규모 녹지 네트워크로 조성된다.

지상철역사 부지(171만5000㎡)는 매각을 전제로 업무·상업·문화시설로 복합 개발된다. 이를 토대로 사업비를 조달하겠다는 게 서울시 계획이다.

지하화 사업에 드는 비용은 총 25조6000억원으로 추산된다. 경부선(34.7㎞) 일대 15조원, 경원선(32.9㎞) 일대 10조6000억원이다. 철도역사 상부공간 개발이익은 31조원에 달할 것으로 시는 예상했다. 개발이익만으로도 철도지하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원선 구간은 사업비보다 개발이익이 적지만, 전체로 보면 사업비 조달 비율이 121%로 별도의 예산이 투입되지 않아도 철도 지하화 실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날 발표한 계획을 토대로 서울 전 구간의 지하화를 선도사업지로 선정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제안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올해 1월 제정된 철도지하화 관련 특별법에 따라 오는 25일까지 지방자치단체의 제안을 받아 올해 안에 선도사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면 국토부 종합계획 수립 전 지자체가 기본계획에 착수할 수 있어 1년 정도 빠르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조남준 도시공간본부장은 "선도사업지로 선정되면 공사는 2028년 착수해 5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본다"며 "2034년까지 지상철도 지하화를 완성하고 이후부터 상부부지를 개발하는 게 서울시 스케줄"이라고 말했다.
정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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