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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겹살 ‘서민음식’ 옛말… “가정의 달, 외식 겁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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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훈 기자

승인 : 2022. 05. 06. 06:00

4월 외식물가 6.6%↑…두달째 급등세
재료비 오르고 거리두기 풀려 소비 쑥
갈비탕 12.1%, 피자·짜장면 9.1%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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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투데이 이지훈 기자(세종) = #40대 직장인 A씨(세종시)는 삼겹살이 서민음식이라는 말은 이젠 옛말인 것 같다고 푸념했다. 그는 “삼겹살이 1인분에 14000원씩 하니 가족과 함께 외식 한번 하려면 마음 먹고 나가야 한다”면서 “세종시 물가가 높은걸 가만해도 부담스러운 수준”이라고 말했다.

외식 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어린이날, 어버이날 등이 몰린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서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갈비탕과 생선회, 김밥 등 외식 조사 품목의 물가가 대부분 오른 탓이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 4월 외식 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6.6% 올랐다. 전월(6.6%)에 이어 두 달 연속으로 1998년 4월(7.0%)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품목별로 보면 갈비탕(12.1%)의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이어 생선회(10.9%), 김밥(9.7%) 등의 순이었다.

어린이날 단골 메뉴인 피자(9.1%), 짜장면(9.1%), 치킨(9.0%), 돈가스(7.1%) 등도 물가 상승률이 높았다. 고기류의 작년 같은 달 대비 외식 물가 상승률은 소고기 8.4%, 돼지갈비 7.9%, 삼겹살 6.8% 등으로 집계됐다.

39개 조사 대상 외식 품목 가운데 햄버거(-1.5%)를 제외한 38개 품목의 물가가 올랐다. 햄버거는 주요 프랜차이즈의 할인 행사 때문에 일시적으로 물가가 내렸다.

외식 물가 상승률은 2020년 8월 0.6% 수준에 불과했지만 농축수산물·가공식품 등 재료비 인상이 누적되고 수요도 점차 코로나19 충격에서 회복하면서 오름 폭이 계속 확대됐다.

최근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 금지 등으로 국제 곡물·식용유 가격이 급등하면서 외식 물가 상승 압력이 더 커졌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외부 활동 증가와 보복 소비도 수요 쪽 압력을 키우는 요인이다.

천소라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연구위원은 “밀·팜유 가격이 오르면 빵, 라면, 과자 등 식료품 가격이 오르고 이런 재료를 쓰는 외식 물가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배달비 인상도 외식 물가를 끌어올리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통계청은 배달 비중이 높은 매장은 배달비를 외식 가격에 포함해 조사하는데, 치킨·피자·짜장면 등 배달 비중이 높은 품목의 물가 상승률이 전체 외식 물가 상승률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외식 물가가 급등하면서 정부도 원재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주요 수입 곡물 등에 할당관세를 적용하고, 사료용 밀·옥수수 추가물량을 확보하는 등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효과는 아직 미미한 상황이다.

최근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지난 2일 “고유가 등에 따른 물가상승 압력을 완화하고 서민·취약계층의 부담을 덜기 위한 광범위한 민생안정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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