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움츠러든 프랜차이즈에만 '매질'
전문가, 정부는 객관적인 정보 제공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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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한 커피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 사실을 다시 알림으로써 소비를 제한한다는 건 단순한 생각”이라며 “가격 변동이 매주 있는 것도 아니다”고 토로했다. 이어 “음식은 일정 가격을 정부가 통제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점을 간과한 것”이라며 “음식은 필수 소비재가 아닌 기호상품”이라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이들은 원자재, 석유류 등 공급 부문에서 비롯된 물가 상승이 서비스, 공업제품 등 시장 전반으로 번지는 가운데 정부가 프랜차이즈업계만 희생양으로 삼았다고 지적했다. 한 치킨업계 관계자는 “정부는 외식업계가 소비자와 가깝다는 이유로 마치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이미지를 만든다”라면서 “프랜차이즈 업계만 가격 인상을 한 게 아니지 않나”라고 말했다.
아울러 일각에서는 이 같은 프랜차이즈 때리기가 코로나19로 움츠러든 업계를 더욱 위축시키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한 외식업체 관계자는 “안그래도 2년간 힘든 시간을 보낸 가맹점주가 많다”라면서 “최근 가격이 오른 가맹점 운영 소상공인들에게는 (정보 공개가) 부담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의 이 같은 대응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정부가 대형마트의 영업시간을 규제했지만, 새벽배송 사업이 활발해졌듯, 이는 물가 인상 억제와 거리가 먼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물가정책도 의미있는 데이터를 활용해서 객관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본지 취재 결과 정부는 삼겹살 항목에 올린 두 업체가 똑같이 ‘1인분’씩 판매한다고 했으나, 무게는 150g과 180g으로 차이가 있었다. 정보가 객관적이지 않다는 의미다. 이날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식당마다 1인분 제공량이 다르지만, 메뉴 가격을 표시하기 위해 그렇게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한 프랜차이즈 업체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물가가 오르는 상황에서 정부가 불가피한 인상을 두고 기업을 압박하기 보다 기업들의 비용 부담을 줄이는 방안이 무엇일지 고민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