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는 지난 19일 ‘가맹점수수료 관련 의견청취 등을 위한 간담회’의 후속 조치로 각 카드사별 ‘가맹점 애로 신고 센터’ 운영을 내실화하기로 한 바 있다
현재 카드사들은 ‘가맹점 애로 신고 센터’를 통해 접수되는 수수료 관련 민원에 대해 개별 사안별로 수수료율의 적정성 여부를 재검토, 필요시에는 조정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수료율 인상폭이 과도하게 나타난 일부 가맹점에 대해서는 개별 사안별로 검토해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주요 조정 사례로는 연매출 10억원 이하 일반가맹점 중에서 소액결제가 많아 전년도에 비해 수수료율이 과도하게 인상된 경우 등이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카드사는 내실있는 신고센터 운영을 통해 가맹점의 불만해소에 적극 노력할 예정”이라며 “수수료에 대한 문의 또는 이의신청 등이 필요한 가맹점들은 카드사별 ‘가맹점 애로 신고 센터’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