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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카카오톡은 지난달 국내에서 4850만명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유튜브 4673만명, 네이버 4426만명, 쿠팡 3220만명, 네이버 지도·내비 2929만명, 인스타그램 2604만명, 토스 2472만명, 배달의민족 2181만명, 당근 2100만명, 카카오뱅크 1836만명 순이다.
같은 기간 카카오톡은 가장 자주 사용한 앱 1위에도 이름을 올렸다. 지난달 카카오톡 실행횟수는 761억회다.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유튜브는 각각 161억회, 144억회, 139억회로 집계됐다.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사용시간이 1063억분이었다. 카카오톡(322억분), 인스타그램(225억분), 네이버(192억분), 틱톡 (61억분)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유튜브를 제외한 구글, 애플 앱과 이동통신사, 스마트폰 제조사 앱, 만보기 앱은 통계에서 제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