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국방부·경북도·의성군, 관계기관 긴밀한 협의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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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원활한 문제 해결을 위해 국방부-국토부-의성군과 함께 협의를 통해 화물터미널 입지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2년 8월 대구시 군 공항 기본계획 수립과 지난해 8월 국토부 민간공항 이전 사전타당성 검토 결과 발표 이후 관계기관 간 공동합의문에 대한 이견으로 촉발된 대구경북공항 화물터미널 위치 문제는 의성 화물터미널 설치로 굳혀지는 상황이었다.
지난해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해외 주요 물류 공항 사례를 바탕으로 복수 화물터미널 건설이라는 실질적 중재안은 해법으로 제시했고, 대구시와 의성군이 이를 수용하면서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해결의 실마리가 됐다.
화물기 전용 터미널은 한 지역의 이익이 아니라 국가적으로 중남부권 거점 산업 간 물류 구심점 역할을 통해 대구·경북 전체의 경제적 도약을 위한 필수 기반 시설이하는 점을 내세웠다.
후속 조치로 도는 의성에 화물터미널 설치 대안을 검토해 지난해 10월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의성지역 화물기 전용 터미널 건설을 건의했고, 이후 국토교통부 장관의 "민간공항 기본계획 수립 시 화물터미널 설치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끌어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국토부의 대구경북공항 민간공항 건설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착수된 이후 관계기관들이 의성 화물터미널 설치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보이면서 난항을 겪어왔다.
특히 국방부는 시설 배치와 관련해 군 작전상의 문제를, 국토부는 항공 수요 및 화물터미널의 경제성 문제를 제기했다.
복잡한 상황 속에서 도는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설득과 지역 여론 전달, 페덱스와 엠브레어, 에어인천 등 국내외 항공 관련 기업들과 MOU 체결 등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의성 화물터미널 건설을 국토부가 사실상 확정하는 결과를 만들었다.
화물터미널 입지 당초 건의안과 국토부 제시안 등이 달라 기관 간 이견이 발생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군 공항 이전 사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사안은 아니며 군 공항 건설에 매진해야 할 대구시와는 무관한 사안이라는 게 경북도의 입장이다.
도는 원활한 문제 해결을 위해 국방부, 국토부, 경북도, 의성군 등 관계기관은 협의체를 구성해 화물터미널 입지 문제에 대해 경제성, 항공 물류 효율성, 항공기 통행 안전성, 군 작전성 등에 대한 검토와 검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조만간 합리적인 해법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또 2030년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의 동시 개항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토부는 민간 공항 기본계획에서 통합시공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대구시는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고 있는 SPC 구성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시기라는 입장이다.
도는 원활한 SPC 구성을 위해 대구시의 요청이 있으면 기관 간 협력 차원에서 적극 협조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철우 도지사는 "대구?경북 500만 시도민의 염원이 담긴 대구경북공항이 단순히 공항 건설에 그치지 않고 항공 MRO 및 항공산업클러스터, 스마트 항공 물류단지 등 항공산업 및 물류 서비스를 통한 시너지 창출로 지역산업 활성화와 국가 물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모든 도정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