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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비율제도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중소기업제품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구매 활성화를 위해 매년 일정비율(중소기업제품 50%, 장애인기업제품 1%, 여성기업제품의 물품·용역 5%, 공사 3%, 기술개발제품 15%, 창업기업제품 8%) 이상으로 중소기업제품을 구매토록 하는 기준이다.
시는 상반기 기준 총 구매액 2057억원 중 75%인 1542억원을 중소기업제품으로 구매했다. 총 구매액의 1.1%인 22억원을 장애인기업제품으로 구매했다.
또, 여성기업제품은 총 물품 구매액 613억원 중 물품 48억원, 총 용역 구매액 521억원 중 용역 51억원, 총 공사 구매액 923억원 중 공사 118억원을 지출해 물품 7.8%, 용역 9.8%, 공사 12.8%를 달성했다.
특히 중소기업의 도전적인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 구매가 필요한 기술개발제품의 구매비율은 중소기업제품 총 물품구매액 462억원 중 154억원을 구매해 33%를 달성했다.
이는 법정의무구매비율 15%의 2배 이상으로 대구시가 중소기업 판로 개척에 일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시는 4개의 지표에 대해 법정의무구매비율을 달성했지만 8%를 구매해야 되는 창업기업제품은 아직 2%대에 불과하다.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5개 전 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 외에 중소기업 제품구매액은 2021년 2955억원, 2022년 3143억원, 2023년 3210억원으로 매년 증가 추세에 있어 올해도 지난해 구매액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은 "중소기업제품의 안정적 판로지원과 경쟁력 확보 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하반기에도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확대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