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중소기업유통센터에 따르면 티몬, 위메프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이날 티몬, 위메프 등 큐텐 계열사 미지급 사태 관련해 "엄중히 보고 있으며 피해 현황을 조사 중에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추가적인 중소·소상공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협의해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유통센터 관계자는 "티몬이 워낙 마비상태라 어제, 오늘 열심히 조사는 하고 있는데 내일 파악을 더 해봐야 한다"며 "티몬 입점 소상공인들의 피해 규모도 아직 파악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후 위메프·티몬에 대한 합동 현장점검·조사를 실시해 소비자에 대한 대금환불 의무, 서비스 공급계약 이행의무 등 전자상거래법 위반 여부를 점검하고 판매자에 대한 판매대금 미정산 현황을 정확히 조사하기로 했다. 또 위메프와 티몬 측에는 책임있는 자세로 정상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공정위는 환불 지연·거절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구제, 분쟁조정 지원을 위해 오늘부터 한국 소비자원에 전담 대응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집단분쟁조정 준비에 즉시 착수하고 추후 상황에 따라 민사소송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정산을 위해 유입된 자금은 정산에만 사용될 수 있도록 은행 등 금융회사와 에스크로 계약 체결을 유도하는 등 판매자 보호를 위한 정산자금 관리체계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을 중심으로 이번 판매대금 미정산 문제가 추가 확산되지 않도록 관련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추가 조치를 적극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