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반 수업혁신 지원 위한 인프라 종합 개선, 총 963억 원 투입
디지털튜터 1200명 및 테크센터 170곳 배치, 학교 업무 경감 기대
교육부는 이런 내용의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개선 계획'을 14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중앙 정부 차원에서 학교 디지털 인프라의 물적·인적 분야를 통합 수립한 최초의 종합 개선계획이다.
교육부는 그동안 특히 디지털 기기 보급 등 인프라의 양적 확대를 넘어 새롭게 도입되는 AI디지털교과서 구동 환경에 걸맞게 질적 개선을 추진하고, 인프라 관리 부담 경감 등 학교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데 역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AI 디지털교과서는 내년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시작으로 가 초·중·고교에 차례로 도입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우선 사용자 중심의 디지털 기기 보급·관리 개선을 위해 실제 수업환경과 유사한 '디지털 기기 실험실(디바이스 테스트랩)'을 구축하고, 디지털 기기의 작동 여부 등을 사전 점검한다. 또한, 17개 시도교육청별 점검지원단을 구성해 전국 초·중·고에 보급된 디지털 기기 관리·활용 실태를 전수조사한다.
디지털 기기 보급-유지·관리-폐기까지 단계별 공통기준과 절차·방법 등을 포괄하는 (가칭)'디지털 기기 전 주기 관리 지침(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디지털 매체 과노출 예방과 유해 정보 차단 등 사용자를 위한 안전한 기기 관리 지원방안도 마련한다.
교육행정데이터통합관리시스템을 활용해 활용해 학교별 디지털 인프라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관리·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AI 디지털교과서 사용에 대비해 올해 전국 초·중·고 6000개교에 총 600억원(교당 1000만원)을 지원해 네트워크 속도, 접속 장애 등을 점검·개선한다.
데이터 전송량(트래픽)의 과부하로 인한 접속장애 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학교 유·무선 네트워크 통합관제시스템의 기능을 확대하고,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보안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가칭)'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학습데이터 허브 통합관제시스템'을 올 하반기에 구축해 연계한다. 안정적인 접속 환경 유지를 위한 신속 대응 체제를 조성한다.
나아가 학교 현장의 디지털 인프라 관리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전담 인력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교원의 AI 디지털교과서 수업을 직접 보조하고 디지털 기기 관리를 전담하는 디지털 튜터 1200명을 양성·배치할 계획이다.
관내 학교의 디지털 기기와 네트워크 품질을 사전에 점검하고 장애가 발생할 때 조치하는 일괄(원스톱) 통합지원센터로서 기능하는 '기술지원기관'(테크센터)도 전국 시도교육(지원)청 총 170곳에 설치한다.
기술지원기관에는 기술전문가(테크매니저)가 배치돼 관내 학교의 인프라 장애 사전 관리부터 사후 대응까지 전 주기 관리를 전담한다.
시도교육청은 인프라 정책기획, 디지털 기기·네트워크 관리 등을 통합해 학교 디지털 인프라 전담지원조직을 운영하고, 다양한 인프라 정책 간 연계를 강화한다. 교육부는 관계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현장 의견이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가칭)'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전문위원회'를 운영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학교 디지털 인프라는 디지털·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교육 대전환을 위해 필요한 핵심 기반"이라며 "내년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본격 도입을 앞두고, 학교 디지털 인프라의 질적 수준은 최대한 높이고, 교원의 관리 업무 부담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