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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핵심 정차역이 개통되지 못한 데다, 이용객이 몰리는 일부 역의 경우 접근성이 낮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개통일인 지난 3월 30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31일간 GTX-A 수서∼동탄 구간 이용객은 26만3665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개통 전 국토부가 예측한 총 수요 61만5128명의 42.9% 수준에 불과하다.
국토부는 당초 평일 2만1523명, 휴일 1만6788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지난 31일간 이용객은 평일 평균 7675명, 휴일 평균 1만16명으로 평일은 예측치의 35.7%, 휴일은 59.7% 수준에 그쳤다.
GTX가 수도권 직장인의 출퇴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조성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쉬운 성과다.
다만 GTX-A의 전체 구간(운정∼동탄)이 개통하고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 이어지는 서울역과 삼성역이 뚫리면 이용자가 크게 증가할 것이란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GTX-A 운정∼서울역 구간은 오는 12월, 서울역∼수서 구간은 오는 2026년 말 각각 개통 예정이다. 삼성역에는 복합환승센터가 완공되는 2028년 정차하게 된다.
기존 역의 접근성과 연계 교통수단을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GTX-A 정차역 가운데 현재 수요가 가장 높은 동탄역은 동탄신도시와의 연계 교통수단으로 트램(노면전차)이 추진 중이지만, 오는 2027년 말에나 개통되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