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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혁명이라더니”…개통 한달 된 GTX-A, 예상 수요 43% 그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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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준 기자

승인 : 2024. 05. 01. 08:48

평일 7000명·휴일 1만명대…"주요 역 개통·접근성 높여야"
동탄역에서 GTX-A 이용하는 시민들<YONHAP NO-3190>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 첫 주말인 3월 31일 경기도 화성시 동탄역에서 시민들이 열차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된 지 한달이 넘었지만 이용객은 당초 예상의 절반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핵심 정차역이 개통되지 못한 데다, 이용객이 몰리는 일부 역의 경우 접근성이 낮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개통일인 지난 3월 30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31일간 GTX-A 수서∼동탄 구간 이용객은 26만3665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개통 전 국토부가 예측한 총 수요 61만5128명의 42.9% 수준에 불과하다.
국토부는 당초 평일 2만1523명, 휴일 1만6788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지난 31일간 이용객은 평일 평균 7675명, 휴일 평균 1만16명으로 평일은 예측치의 35.7%, 휴일은 59.7% 수준에 그쳤다.

GTX가 수도권 직장인의 출퇴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조성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쉬운 성과다.

다만 GTX-A의 전체 구간(운정∼동탄)이 개통하고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 이어지는 서울역과 삼성역이 뚫리면 이용자가 크게 증가할 것이란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GTX-A 운정∼서울역 구간은 오는 12월, 서울역∼수서 구간은 오는 2026년 말 각각 개통 예정이다. 삼성역에는 복합환승센터가 완공되는 2028년 정차하게 된다.

기존 역의 접근성과 연계 교통수단을 확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GTX-A 정차역 가운데 현재 수요가 가장 높은 동탄역은 동탄신도시와의 연계 교통수단으로 트램(노면전차)이 추진 중이지만, 오는 2027년 말에나 개통되는 실정이다.
전원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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