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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사운드바 ‘넘사벽’…10년 연속 1위 지켜

삼성, 사운드바 ‘넘사벽’…10년 연속 1위 지켜

기사승인 2024. 03. 18.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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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급액·수량 기준 점유율 으뜸
스피커 다채널 보유 트렌드 유지
고품질 음향기술로 영화감상 최적
삼성 사운드바, 10년 연속 글로벌 판매 1위 달성(1)
삼성전자 모델이 사운드바 10년 연속 글로벌 시장 1위 달성을 기념하며, 2024년형 사운드바 'HW-Q990D'와 2024년형 Neo QLED 8K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집에서도 영화관 못지 않은 입체적인 음향을 지원하는 제품인 '사운드바' 시장에서 10년째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TV가 크면 클수록, 화질이 좋을수록 좋다는 이른바 '거거익선' 트렌드처럼, 사운드바 또한 스피커 채널 수와 음향 기술에 따른 '다다익선' 트렌드를 가진다. 삼성은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콘텐츠의 현장감을 살리는 음향 기술력으로 제품력을 높이며, 최고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18일 시장조사업체 퓨처소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사운드바 시장에서 금액 기준으로 20.3%, 수량 기준 18.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014년부터 10년 연속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삼성전자는 다채널 사운드바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지난 2021년 최초로 최다 채널수인 '11.1.4 채널' 제품을 내놓았고, 이후 매년 사운드바 Q·슈퍼슬림·S·B시리즈 등 4개 모델라인의 신형을 출시하고 있다. 올해 신형은 이달 신형 TV 제품과 함께 출시됐다. 사운드바의 최상위 모델은 Q시리즈다. 채널 수를 의미하는 11.1.4는 총합 11개의 스피커 중 서브우퍼 1개, 상향 스피커 4개가 있다는 의미다. 이는 초창기 사운드바가 나왔던 5.1 채널 대비 3배 가량 많아진 것이다. 소리의 360도 방향을 구현하는 최대의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TV 스피커와 사운드바 음향을 조화롭게 내보내는 'Q심포니' 기술을 더하면 음향 채널은 추가로 늘어난다. 사운드바 중 유일하게 스피커들끼리 선으로 연결하지 않고도 '돌비 아트모스'와 같은 고음질 콘텐츠를 와이파이로 들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번 신제품부턴 게임 장르에 꼭 알맞은 음향 설정을 구현한 '게임프로 모드'도 도입됐다.

세계 가전업계에서 사운드바 시장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북미와 유럽시장이 주요 판매 시장이다. 예전엔 TV처럼 '필수 가전'으로 여겨지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확산으로 가정에서 영화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큰 화면뿐 아니라 좋은 소리를 원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TV와 함께 패키지 형태로 구입하는 사례가 많다.

또 가정 내 공간을 적게 차지하면서도 인테리어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제품 디자인을 더 얇고, 작게 구현한 점도 주효했다는 평가다. 퓨처소스는 글로벌 사운드바 시장 규모가 2025년 2600만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2030년에는 시장 규모 1조원 수준으로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 제품은 글로벌 테크 매체들의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영국 IT 매체 T3는 최상위 제품인 HW-Q990C를 플래티넘 어워드와 함께 지난해 베스트 사운드바로 선정하면서 "사운드바들 중 최고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자랑하는 제품"이라고 평가했다. 또 영국의 IT 매체 '테크레이더'는 프리미엄 사운드바 'HW-Q800C'를 지난해 최고의 사운드바로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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