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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이상행동탐지 ATM'은 은행권 최초로 고객행동분석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거래 유형을 학습하고 관련 데이터들을 분석한다. 만일 고객이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하고 있거나 통화하면서 출금·이체를 하는 등 이상 행동을 보일 경우 이를 탐지해 고객에게 주의 문구를 안내하고 본인인증 등 추가 절차를 요구한다.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의 고객보호를 강화하고자 'AI 이상행동탐지 ATM'에 '안티-피싱 스마트 3.0' 플랫폼을 연결해 탐지·예방 기능을 추가로 업그레이드 했다. '안티-피싱 스마트 3.0' 플랫폼은 AI 딥러닝, 시나리오 모델링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정보를 추출하고 범죄 패턴 발견 시 고객거래 채널을 광범위하게 실시간으로 분석해 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AI 이상행동탐지 ATM'이 거래 중 이상행동으로 인한 위험거래 패턴을 탐지한 경우 1차로 주의문구 안내, 본인인증 등을 이행하고, '안티-피싱 스마트 3.0' 플랫폼에서는 대면·비대면을 포함한 모든 거래 채널을 면밀히 모니터링 한다. AI를 통해 보이스피싱 관련 정황이 확인되는 경우 모니터링 담당 직원이 추가적으로 내용을 확인·검증하고 신속하게 거래제한 등 조치를 취하게 된다.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 사고 관련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데이터 딥러닝을 도입해 범죄 패턴을 사전에 파악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안티-피싱 스마트 3.0' 플랫폼을 더욱 고도화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안티-피싱 스마트 3.0' 플랫폼을 'AI 이상행동탐지 ATM'과 연결해 보이스피싱 위험으로부터 고객을 2중으로 보호하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통신사와의 협업을 통해 사전예방 솔루션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탐지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안티-피싱' 시스템을 통해 2021년 이후 고객 1만415명의 재산 1143억원을 보이스피싱으로부터 지켰다. 또 경찰청과 함께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대국민 캠페인'을 시행해 가족 사칭 보이스피싱도 예방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