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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전체 건설현장 912곳 중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을 포함한 508곳에서 레미콘 타설이 중단됐다. 전체 56%에 이르는 수치다. 레미콘 생산은 이날부터 중단돼 사실상 대부분의 건설 현장에서 공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25일부터 레미콘 타설 중단 현상이 확산됐다"며 "단양 제천 공장 등에서는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출하가 중단되는 등 심각한 상황이다. 대부분의 건설현장에서 공사를 진행할 수 없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은 지난 28일 오후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건설산업 간담회에서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시멘트는 평시 대비 5%, 레미콘은 30% 가량만 출하되고 있고 레미콘 공급이 중단돼 공사가 중단된 건설현장도 250개를 넘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한 바 있다. 불과 하루 사이에 전국 건설현장의 공사 진행 상황이 더욱 나빠진 것이다.
특히 이번에 중단된 건설현장 공사 가운데 상당수가 오는 2024년 3월을 전후해 준공을 앞두고 있는 곳이어서 향후 입주 차질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정부도 이날 시멘트 분야 화물운수사 201곳, 관련 운송종사자 2500여명을 대상으로 업무개시명령을 즉각 발동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화물연대 운송거부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업무개시명령은 피해규모와 파급효과 등을 감안해 물류 정상화가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시멘트 분야를 대상으로 발동된다"고 말했다.
시멘트 부분의 경우 출고량이 평시 대비 0에 가까운 상황이라 시급해 적극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시멘트 업계도 운송차질, 레미콘 생산중단에 따라 전국 대부분 건설현장에서 공사중단이 예상되는 상황이어서 건설업 피해 누적 시 건설원가·금융비용 증가로 산업 전반의 피해가 확산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성명서를 내고 "화물노동자 계엄령을 선포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한다"며 "우리는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굴하지 않고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