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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OTT 시장에 출사표...4K UHD·AI 감정 분석 등 담은 ‘시즌’ 출시

KT, OTT 시장에 출사표...4K UHD·AI 감정 분석 등 담은 ‘시즌’ 출시

기사승인 2019. 11. 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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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요금제
KT OTT 플랫폼 Seezn(시즌) 요금제/제공=KT
넷플릭스, 디즈니, 유튜브, 웨이브 등 국내외 치열해지는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에 KT가 출사표를 던졌다. 4K UHD 화질, 음악 바로 듣기부터 AI(인공지능) 감정 분석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 등을 담은 OTT 플랫폼 ‘시즌(Seezn)’을 28일 출시한다.

KT는 28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 ‘Seezn(시즌)’을 발표했다. Seezn(시즌)은 5G와 AI를 바탕으로 모바일에서 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것을 목표로 초고화질, 초저지연, 슈퍼사운드 등 시청환경을 제공한다. 시즌은 28일부터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먼저 가입 요금제에 따른 화질 제한을 두지 않아 초고화질로 제작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보헤미안 랩소디’ ‘악인전’ 등 인기 영화를 4K UHD 화질로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4K UHD 화질로 2019년 개봉 영화를 볼 수 있는 모바일 OTT 서비스는 Seezn(시즌)이 유일하다.

야구, 골프 등 스포츠 중계의 경우 5G의 빠른 속도에 힘입어 IPTV와 비교해 지연시간을 1초대로 단축했다. 이는 모바일 OTT 플랫폼 중 가장 빠른 수준이다. 국내 최초로 모바일 사운드 최적화 솔루션 ‘VSS 슈퍼사운드’를 적용해 영화, 스포츠, 음악 등 각각의 장르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음장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

또 지니뮤직과 힘을 합쳐 영화나 드라마를 보다가 해당 콘텐츠의 주제곡(OST)이나 TV 속 배경음악(BGM)을 듣고 싶으면 앱에서 바로 음악 정보를 확인하고 들을 수 있다. 모바일 OTT 서비스 중 영상에 삽입된 음악의 바로듣기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Seezn(시즌)이 최초다. 현재 Seezn(시즌)에서 바로듣기로 이용할 수 있는 주제곡 및 배경음악은 약 17만 곡이며, 점차 이용 가능한 곡을 확대할 계획이다.

KT OTT 플랫폼 시즌은 AI 기술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감정 분석에 기반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 ‘내 감정을 읽는 스캐너 검색’을 선보인다. 사용자의 얼굴표정을 분석해 기쁨, 슬픔, 화남 등 기분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능이다. 얼굴표정 분석뿐 아니라 개인사용이력, 요일·시간대·날씨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시즌만의 추천 솔루션 ‘토핑엔진(Topping Engine)’으로 분석해 ‘초개인화’ 추천이 가능하다.

이 밖에 제목을 몰라도 기억나는 상황이나 장면의 단어를 조합해 영상을 검색하는 ‘스토리텔링 장면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시즌에는 종합편성 채널과 CJ계열 채널, 스포츠중계 채널 등 110여개의 실시간 방송, 지상파 3사 VOD를 포함한 20만여편의 다시보기 서비스 등이 있다.

KT는 CJENM, SBS 모비딕, JTBC 룰루랄라스튜디오, A&E, 와이낫미디어 등 채널사업자 및 제작사와 협력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확대한다.

또 중국 차이나모바일의 콘텐츠 담당 계열사인 미구와 손잡고 양사의 콘텐츠를 교류하고, 2020년에는 중국 시장에 KT의 4K 한류 콘텐츠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 디스커버리와도 협력해 Seezn(시즌)에 ‘디스커버리 UHD 전용관’을 개설하고, 디스커버리와 공동 제작한 콘텐츠를 Seezn(시즌)에서 가장 먼저 공개할 예정이다.

KT는 콘텐츠 다각화와 함께 이용 단말도 확장한다. 오픈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기반으로 2020년에는 모바일 외에도 다양한 단말 제조사 및 CP들과 제휴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은 “KT는 IPTV와 인공지능TV에 이어 모바일 미디어에서도 국내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기 위해 지난해 말 뉴미디어사업단을 신설하고 1년간 야심 차게 ‘시즌’을 준비했다”며, “이번에 KT가 내놓은 ‘시즌’은 KT그룹의 미디어 시너지를 극대화한 결과물로, 5G 시대가 필요로 하는 차세대 모바일 미디어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 김훈배 뉴미디어사업단 단장, 조훈 지니뮤직 대표 등 KT뿐 아니라 그룹사 임직원들도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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