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모전은 미래 한류의 비전을 제시하고 예술과 기업의 글로벌 동반성장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다. 이날 행사장에는 KOTRA 오영호 사장을 비롯해 본 전시를 기획한 한젬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한국미술경영연구소 김윤섭 소장, 새누리당 김광림 국회의원, 문화체육관광부 방선규 국민소통실장 및 공모전 수상자, 주요외빈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전시는 지난 4월부터 약 3개월간 진행된 공모전으로 회화, 일러스트, 디자인, 영상, 공예, 조각 등 시각예술 전 분야에 걸쳐 한류를 모티브로 자유롭게 해석한 창작품 다수가 출품되었으며 출품된 작품들은 외부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총 17점의 작품이 선정됐다. 선정 기준으로는 순수미술 영역의 평가와 함께 응용 및 산업미술 영역으로까지 얼마나 확장될 수 있는 지에 중점을 뒀다.
이번 공모전에서 심사위원을 맡은 한국미술경영연구소 김윤섭 소장은 “문화가 국가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시류를 감안할 때 본 공모전은 매우 시의적절한 시도이며, 한국에 대한 시각적 문화콘텐츠 계발과 그로 인한 문화산업 발전의 단초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공모전은 순수미술과 문화산업 영역의 직간접적인 교감, 특히 다양한 장르의 본선 입상작이 수상 기념전시는 물론,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중소기업과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작업에까지 연계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차별적이고 경쟁력을 담보해주는 요소”라고 덧붙였다.
KOTRA 한젬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이번 행사가 한국의 미래 방향성을 예술 작품을 통해서 기업과 함께 공유하고 나아가 세계 무대에 한국을 알리는 기점이 첫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첫 번째 사례인 이번 공모전 수상작들은 KOTRA 오픈갤러리 전시 이후 9월초 이스탄불 세계일류 한국상품전(2013.8.31~9.3)과 추후 KOTRA가 주최하는 국내외 전시회, 박람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전시하여 세계 속 한류 이미지를 넓히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아투티비[www.atoo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