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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1일 전라북도 전주시 한옥마을과 웨딩거리 일대의 글로컬 상권 창출 현장을 방문했다.
전주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는 한옥마을과 웨딩거리, 객리단길로 이어지는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 사업이다. 창출팀에는 크립톤을 중심으로 무명씨네 협동조합, 로즈파니, 즐거운 도시연구소 등 로컬 크리에이터와 지역의 다양한 혁신주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지역 소상공인들과 함께 전주만의 독특한 로컬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상품화해 한옥마을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관광 동선을 웨딩거리와 객리단길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오 장관은 전주 한옥마을 상권을 둘러보고 벌꿀 전문 브랜드 숍인 워커비에서 다양한 벌꿀 제품으로 일본 시장으로 진출한 사례를 청취했다. 이후 간담회에 참석하고 전주의 대표 쇠퇴상권인 웨딩거리에 있는 굿즈, 향수 편집숍인 미스테리 대저택, 오래된 시계방을 개조한 복합문화공간인 금성당을 방문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한옥마을에 오는 많은 관광객을 어떻게 하면 좀 더 오래 머물게 할 수 있을까가 항상 고민이었데 이번 프로젝트는 전주가 글로벌 도시로 나아가는 시작점"이라며 "향후 웨딩거리 일대를 상권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해 글로컬 도시 전주 만들기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오 장관은 "글로컬 상권 육성 프로젝트는 소상공인을 앵커스토어로 길러내고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과 연대시키면서 도시가 성장해 나가는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중심의 단계적 도시 성장전략 모델"이라며 "지역민, 관광객에게 지역만의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경험하게 하는 소상공인 브랜드를 키우고 이들이 모인 골목상권을 세계인이 찾는 글로컬 상권으로 육성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