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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삼성전자·네이버 등과 SDV 생태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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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윤 기자

승인 : 2025. 03. 28. 10:02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개최
'클라우드 모빌리티' SDV 기술 및 오픈 생태계 전략 공개
(사진1) E&E아키텍처
E&E아키텍처 /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외 개발자들을 초청해 개발자 컨퍼런스 '플레오스 25'를 개최하고 SDV(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개발 현황과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기반 앱 생태계 조성 방안 등을 발표했다.

이날 연사로 나선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키노트를 통해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이자 기술 플랫폼인 '플레오스'를 공식 발표했다.

플레오스는 '더 많은'을 뜻하는 라틴어 'Pleo(플레오)'와 운영체제의 약자인 'OS'의 합성어로 사람과 사물의 이동에 사용자 중심 가치를 더해 기술을 진화시키고 더 나은 이동을 실현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비전을 담고 있다.

송창현 사장은 차량 제어 운영체제 '플레오스 비히클 OS'와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플레오스 커넥트'도 함께 공개했다. 플레오스 비히클 OS는 차량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E&E(전자·전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차량이 지속적으로 연결되고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 기술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한 구조를 바탕으로 제어기를 고성능 컴퓨터(HPVC)와 존 컨트롤러로 통합해 약 66%를 감축하고 차량 내 소프트웨어 유연성을 극대화했다.

플레오스 커넥트는 AAOS(Android Automotive OS) 기반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모바일과 차량 간 연결성을 강화해 사용자가 익숙한 앱과 콘텐츠를 차량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차량 내 맥락 인식 기반 음성 어시스턴트 'Gleo AI(글레오 에이아이)'를 통해 개인화된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플레오스 커넥트를 내년 2분기 출시되는 신차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 약 2000만대 이상의 차량으로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현대차그룹은 2027년 말까지 레벨2+ 자율주행을 적용하겠다는 로드맵도 함께 발표했다. 카메라·레이더 기반 인식·AI 딥러닝 판단 구조 위에 모델 경량화를 지속하며 차량에 최적화된 NPU(신경망 처리 장치)와 대규모 학습 인프라를 통해 성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차량을 스스로 진화하는 러닝 머신으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누구나 차량용 앱을 자유롭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오픈 생태계 '플레오스 플레이그라운드'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이 샘플 코드·개발 지원 도구는 물론 실제 차량 없이 앱을 개발·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과 디버깅 도구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개발자들의 개발 편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이날 행사에는 구글·네이버·삼성전자·쏘카·우버·유니티 등 주요 글로벌 파트너사들이 함께 참여해 모바일과 차량 간 연결성을 강화하고 차량용 앱 마켓을 통한 모바일 기반 서비스의 확장 방향성을 공유하기도 했다.

또한 현장에 참석한 개발자들은 E&E 아키텍처 전시물·플레오스 커넥트 적용 차량·스마트 시티 관제 시스템 등을 관람하며 현대차그룹의 SDV 비전을 경험했다. 차량용 앱 마켓 사전 공개에 참여한 주요 파트너사 및 개발사들이 부스에서 시연한 베타 앱과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며 차량 내 앱 서비스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송창현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E&E 아키텍처·OS·UX·AI·파트너십 등 클라우드 모빌리티 실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도 개발자·파트너사·지자체와 함께 개방형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5)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 현대차그룹
강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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