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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일 “단기 유동성 압박 해결 위해 회생신청…3개월 내 부도 막을 방법 없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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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민 기자

승인 : 2025. 03. 18. 17:19

"3개월간 6000~7000억원 규모 자금 상환 요구 들어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 동안 회생신청 준비
[포토]취재진 질의에 답변하는 김광일 MBK 부회장
김광일 홈플러스 각자대표이사(MBK 부회장)와 조주연 사장 등 경영진이 14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으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는 협력사, 입점주, 채권자 등 모든 관계자분들께 사과했다. /박상선 기자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이 단기 유동성 압박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신청했다고 강조하며,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4일 동안 회생신청 준비를 했다고 전했다.

김 부회장은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홈플러스·삼부토건 관련 현안질의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그는 "공식적으로 (회생 신청을) 결정한 이사회 결의는 3월3일"이라며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게 확정된 다음 2월28일과 3월1일은 내부 검토를 좀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신용평가사들은 지난달 28일 홈플러스 단기신용등급 강등('A3'→'A3-')을 확정하고 공시했다. 즉 김 부회장의 발언을 통해 신용등급 하락 후 단기자금시장 조달이 어려워지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는 홈플러스 기존 입장이 재확인됐다.

김 부회장은 "기업어음 'A3-' 등급은 수요 부족으로 거의 발행이 되지 않는다"며 "'A3-'는 대한민국 전체 통틀어 잔액이 675억원인데 우리는 6000억원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개월간 6000억원∼7000억원 규모 자금 상환 요구가 들어오는데 3개월 내 부도를 막을 방법이 없었고 거래처, 직원들을 보호하려면 (홈플러스를) 회생에 넣고 채권자들과 별도 협의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현안질의에는 회생절차 개시 신청서 작성 등 서류작업을 며칠 만에 마무리하는 게 가능하냐는 질의도 쏟아졌다.

김 부회장은 "담당 변호사가 이쪽의 전문 변호사"라며 "다른 곳에 썼던 신청서 샘플을 줬다. 거기에 맞춰 홈플러스로 바꿔 작성했기 때문에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안 걸렸고 월별 결산하기 때문에 1월 자료가 있어서 회계 자료를 다시 만들 필요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신용등급 하락을 예상하지 못했다는 기존 설명도 되풀이했다. 김 부회장은 "작년보다 부채 비율도 3000%에서 1460%까지 내려갔고 매출도 올라갔다"며 "슈퍼마켓 부문 매각이 되면 수천억원의 현금이 들어온다는 것을 신평사에 정확히 설명을 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신평사와 자료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등급 하락 가능성을 인지할 수 있지 않았겠냐는 질의에 대해서는 "(신평사에) 자료를 처음부터 갖다 냈고 신평사에서 등급 유지하기 위해 뭘 더 내라고 요구한 바 없다"며 알아채기 어려웠다고 답했다.
김동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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