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점 발견 시 즉시 시정 지도…불건전 영업 시 엄정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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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은 17일 대출중개 실적이 높은 대형 온라인 플랫폼 4개사를 대상으로 순차 현장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선 이들 온라인 플랫폼 회사들의 대출상품 비교·추천 알고리즘 로직을 분석해 대출금리·한도 산정 왜곡, 허위·과장 광고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이를 위해 알고리즘 전문 검사역이 금융소비자보호 담당 부서와 공동으로 이해상충방지 기준 준수 실태를 들여다볼 방침이다. 또 알고리즘 프로그램 변경 시 내부통제 및 사후관리 절차 등도 면밀하게 확인한다.
금감원은 대출비교 알고리즘의 적정성, 광고 행위의 적정성, 기록·관리 및 변경 보고의 적정성을 주요 점검 사항으로 제시, 이를 중심으로 중대한 위반 행위나 취약점을 확인하고,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권을 충분히 보장할 수 있도록 선제 조치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현장 점검 결과 이해상충 발생 우려 등 취약점이 발견될 경우 즉각 시정을 지도하고,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등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한다. 특히 금감원은 알고리즘 임의 변경 등 자율시정 기회 제공 이후에도 불건전 영업 행위가 적발된다면 엄정하게 대응·조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향후 중·소형 판매 및 중개업자에 대해서도 알고리즘 점검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소비자 피해 및 불건전 영업 행위 발생에 대해선 선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